검색어 입력폼

플라톤의 사상과 교육철학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플라톤의 철학과 교육의 연관

목차

1. 동굴의 비유
2.동굴의 비유가 가지는 교육적 사상
3. 현대교육의 시사점
4. 4주덕론

본문내용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는 `허상`과 `실재`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죄수는 동굴 밖으로 나가 실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그의 기존의 지식은 진보하며 변화된다. 동굴 밖에서 실제를 확인하며 여행하는 것은 어떤 실재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을 바탕으로 지식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 자세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교육적으로 자신의 무지를 극복하고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추구과정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그림자를 실체로 믿었던 죄수들을 동굴 밖으로 끌어 낸 존재는 무엇일까? 지식과 교육은 이들을 동굴에서 꺼내어 빛을 보게 하고 실재를 깨닫게 한다. 또한 이러한 역할을 하는 존재가 교사이며 철인이다. 동굴 밖에서 진리를 깨달은 자는 동굴 안의 죄인들을 안타깝게 여겨 그들에게 이러한 진리를 알리려 한다. 이것은 교육적으로 아직 진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진리의 세계로 인도하는 교수과정, 즉 자신이 발견한 진리를 무지의 단계에 있는 사람들도 깨닫도록 그들을 가르치는 자세를 의미한다.

< 중 략 >

4. 플라톤의 『국가ㆍ政體』(Politeia)에 나타난 4가지 덕목(지혜 용기 절제 정의)
4주덕은 이데아론과 함께 그의 세계에 대한 인식을 엿 볼 수 있는 사상이다. 플라톤은 각 계급이 맡은바 자기 역할을 온전히 수행하고, 다른 계급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을 때 진정한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완전한 이상국가가 성립된다고 했다. 이러한 이상 국가를 실현 할 수 있는 공동체가 되려면 그 사회가 하나의 유기체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보고,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들을 세 계급으로 나누어 이들의 역할을 말했다.
첫 번째의 계층으로는 지배자(통치자, 다스리는 계층)로 이 계층의 특성으로는 반드시 지적인 힘이 있어야 한다. 그들의 기능은 다스리는 것이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특별히 단련된 자신들의 정신을 이용해 나라의 정책을 수립하고 지시해야만 한다. 플라톤은 정치는 학문을 탐구하고 실현하는 것이므로 지혜의 소양을 갖춘 철학자 군주, 즉 철인만이 자격이 있다고 했다.

참고 자료

황광우 『철학콘서트』
박의수 『교육의 역사와 철학』,동문사
장영란 『플라톤의 교육』
임태평, 『플라톤철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0
오인탁,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종로서적, 1994
마르틴 하이데거,『진리의 본질에 관하여 -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와 테아이테토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