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동기및발전기원리와종류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동기의원리
자석(자기장) 속에 놓여 있는 도선에 전류가 흐르면 도선은 힘을 받아 움직인다. 이때 받는 힘의 방향은 플레밍의 왼손 법칙으로 알 수 있다. 자기장 속에 사각형 모양의 코일을 넣고 전류를 흐르게 하면 코일은 힘을 받아 회전하는데, 이것을 전동기(모터)라고 한다. 전동기의 회전력은 코일의 감은 수와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에 비례한다. 전동기의 구조를 살펴보면, 코일이 감긴 회전자가 있으며, 회전자 밖으로 고정 자석(전자석), 회전자에 전류를 연결하는 브러시가 있다.

전동기의종류
단상유도 전동기의 회전원리
단상유도전동기교번자계의한 회전 [3상유도 전동기 회전자계 H=1.5HM]
1. 단상유도 전동기의 토크 크기에따른 특성
쉐이팅 코이형[기동토크가 가장작음] ==> 기동토크가 작다는 이야기는 가전제품중 용량이 작은 제품에 들어갑니다.
==> 쉐이딩이란 의미를 잘 이해하여 이부분을 간단하게 언급해주고 N S극의 자속의 평형을 불평형으로 해주면 힘의 평형에서 ===> 불평형이 되어 회전자는 회전할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분상기동형
상을 분리해준다는 예기입니다. 이말뜻은 기동할수 있는 권선을 두고 여기에 보조권선을 감아서 기동하는방법입니다.

<중 략>

수력(水力)이나 화력 등의 에너지를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발전기. 교류발전기의 대부분은 삼상사인파(三相 sine波)나 간혹 단상사인파 교류발전기도 있다.
발전소에서 운전되는 것은 모두가 삼상교류발전기이며 용량이 일반적으로 커서 수십만 kVA에 달하는 것도 있다.
이런 것은 발전기 단자(端子)의 전압이 2만V 전후이고, 주파수는 50~60Hz, 축의 회전속도는 화력발전일 때 매분 3,000 또는 3,600이지만 수력발전일 때는 100~1,000 정도이다.
작은 용량의 주택용이나 실험용의 교류발전기는 용량이나 전압이 각기 다르다.
용량의 대소에 관계없이 그 구조는 회전측(回轉側)에 직류로 여자(勵磁)된 전자석(電磁石), 고정측(固定側)에 교류를 발생하는 코일(coil)이 있다.
이와 반대의 구조로 된 것도 있으나 드물다.
원 동력은 화력일 때는 증기터빈 · 가스터빈 또는 내연 기관이고 수력일 때는 수차(水車)가 쓰이지만 전동기나 풍력 · 조력(潮力) 등을 사용하는 것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