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의 악의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작시기 2012.07 |등록일 2013.04.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악의 문제가 가진 두 측면
2. 영화의 개관
4. 신의 침묵
5. 악의 문제에 대한 다른 극복 방안들

본문내용

1. 악의 문제가 가진 두 측면
악의 문제가 가진 두 측면이라 하면, 곧 유신론(신이 있다고 보는 견해)과 무신론(신이 없다고 보는 견해)이다.

<1> 유신론
① 제1원인 논증
: 이 세상의 존재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영원하고 전능한 창조주(신)가 없으면 안 되므로 그래서 신이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누군가가 최초로 창조의 행위를 했기 때문에 이 세상이 생겨난 것이 아니겠냐는 생각이며, 그 창조주는 창조된 이 세상의 한 부분일 수가 없다. 그러므로 그 창조주는 신임에 틀림없고, 따라서 신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② 디자인 논증
: 자동차는 여러 부품으로 이루어져 원활하게 굴러가는 물건이다. 이런 차가 자연적 힘들의 우연한 결합으로 만들어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마찬가지로 우주의 삼라만상도 전능한 디자인과 창조의 결과이다. 디자인 논증에 따르면 이 세상은 자동차와 비슷한데 그보다 훨씬 복잡한 자동차라는 것이다. 디자인 논증은 이 세상의 ‘디자이너’가 바로 신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창조주인 신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중 략>

④ 고통을 신의 의도가 아니라 자연적 힘의 결과로 보는 견해
이것도 1번과 다르지 않는 결점을 가지고 있는 주장이다. 고통을 주는 자연도 결국 신이 창조한 것이기 때문에 결국 전능을 부정한다는 점에서 같은 결과를 가지기 때문이다.

⑤ 고통과 고난은 인간의 신앙을 테스트하는 방법이라는 견해
전지속성에 어긋난다. 만약 신이 결과를 미리 다 알고 있다면 테스트는 무엇 때문에 하는가?

⑥ 고통을 죄악의 처벌이라고 보는 견해
이것은 고통을 자신의 과거 죄업으로 그런 고통을 초라했다고 말할 수 있지만. 가령 태어날 때부터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과연 그런 처벌을 받아서 그렇게 태어난 것 인가?
이렇듯 유신론자들의 방어책은 그들이 주장하는 정통 교리에 3속성에 저촉되어 금방 반박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