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작성하시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정신분석 이론 >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기본가정은 인간의 성격은 유아기 각종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이 5세경에 거의 완성된다고 보며, 인간은 출산시부터 자아만족과 쾌락을 추구하는 선천적 본능과 에너지를 갖고 있다고 본다.
프로이드의 성격이론의 세 가지 원칙으로는 인간의 정신적 활동이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정신적 결정론, 인간행동은 무의식에 의해 유발된다는 무의식의 중요성, 그리고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를 중시하고 있다. 프로이드가 말하는 리비도는 원초아가 갖고 있는 생물학적인 본능 에너지로 일차적으로 성적인 에너지를 말하는 것으로 프로이드는 성격에 있어 이 리비도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프로이드 성격 발달 단계 이론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가지 시기로 구분되어 있다. 특히 프로이는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의 경험을 중시해 이 시기의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시기를 성격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여기고 있다.
각 시기별로 그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중 략>

첫째, 에릭슨은 문화적 요인을 강조하여서 아동의 성장발달에는 부모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사회, 문화적 배경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보았으나 프로이드는 단지 부모의 중요성만을 강조했다.

둘째, 프로이드는 한 단계에서의 실패를 고착이라는 것으로 설명하여 그 실패를 되돌릴 수 없다고 간주 하였는데, 에릭슨은 실패의 수정이 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나중에라도 적절한 사랑과 보살핌이 주어지면 수정이 가능한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에릭슨은 인간을 낙관적 견해로 보고 있다.

셋째,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에서의 설명은 20세 이전까지만 언급하였고 6세 이전이 인간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본 반면에 에릭슨은 평생 발달적인 접근을 하였다. 에릭슨은 초자아의 발달이나 역할보다는 자아의 발달에 따른 건강한 정체감 형성을 강조하였으며, 심리 사회적 위기를 통해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에릭슨은 발달에서 생물학적, 신체적인 것보다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것을 더 중요시해 심리사회성발달이론으로 불린다. 에릭슨의 유연하고 낙관주의적이며 평생 발달적 접근은 그 개념 체계가 명확하지 않고 불분명하다고 지적되고 있다(Thomas,1992).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