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반값등록금에 대한 반대 입장 (대학등록금의 문제점, 정부의 대학생 등록금 부담 완화 방안...등)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7 | 최종수정일 201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현재 2013년 반값등록금에 대한 반대 입장을 서술한 레포트 입니다.
반값등록금에 대한 반대입장의 주장과 근거가 확실합니다.!
열심히 썼고, 내용도 그만큼 좋습니다. 레폿 A+ 받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세요.ㅎ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반값등록금의 의미
2.탄생 배경
3.대학 등록금의 본질
4.대학등록금의 문제점
5.(현재 2013년) 정부의 대학생 등록금 부담 완화 방안
6.반값등록금 반대입장
① 반값 등록금 정책은 국가 경쟁력 약화와, 교육의 질을 저하 시키고, 대학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② 반값등록금은 정치논리에서 파생된 포퓰리즘일 뿐이다.
③ 등록금 문제는 세금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라 학교 내부에서 해결되어야 할 문
제다.
7.대학등록금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Ⅲ. 결론(반값등록금에 대한 나의 견해)

<참고 기사>

본문내용

1.반값등록금의 의미
반값등록금이란? 대한민국의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내놓은 모든 국공립 및 사립 대학교의 등록금을 50%인하 당론과 관련하여 2011년부터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서 논란이 진행되고 있다.
2.탄생 배경
2006년 한나라당이 반값 등록금을 추진한바 있으며 이명박 정부가 출범할 당시, 민주당이 무상복지정책의 일환으로 반값 등록금 정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반값 등록금에 대해서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던 한나라당은 황우여가 당선된 이후로 정책을 급선회하여 등록금 인하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를 하기 시작했다. 서울대 법인화문제로 2011년 반값 등록금 시위가 터지기도 하였다.
3.대학 등록금의 본질
학생의 교육수요자로서 등록금의 본질을 파악하고자하는 것으로 대학에서 학교의 시설물과 소프트웨어 등을 사용한 자로서 그 이용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 략>

대학 졸업장 포기 잇따라 대학교 졸업장이 취업의 필수요건이라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됐다. 대학생들 사이에서 고졸 공채가 어려운 취업난을 뚫는 돌파구가 되면서 대학교를 졸업하지 않는 대학생이 늘어나고 있는 것. 정부와 대기업, 금융권에서 고졸 채용에 발 벗고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는 올 2월 `공공기관 고졸 채용제도 설명회`를 열어 공공기관에 입사한 고졸 사원의 보수를 대졸 사원 초임의 70% 이상으로 높인다고 밝혔다. 또 입사 4년 후엔 대졸 초임과 같은 수준의 보수를 받게 되고, 신분도 대졸 초임과 동일한 수준을 보장받는다. 올해 295개 공공기관에서 채용할 고졸 신입사원은 모두 2천100명. 지난해 채용한 1천900명에서 200명이 늘었다. 이 중 한국전력공사가 200명으로 가장 많다. 한전의 경우 고득점의 어학성적을 요구하는 대졸 채용과 달리 고졸 채용은 필요로 하는 어학 점수도 없다. 대졸 전형에 비해 입사 자격 요건이 완화돼 진입 장벽이 낮은 고졸 전형은 취업이 급한 대학생들에게는 대학 졸업장도 버릴 만큼 매력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