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과 기하학의 관계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3.04.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기하학은 공간의 수리적 성질을 연구하는 수학의 한 분야로써 초기 이집트에서 발생할 때부터 형이상학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다. 어떤 하나의 형상은 간단히 점들의 모임, 직선과 원호의 모임, 다각형의 모임, 입체의 모임과 같이 요소들의 결합된 상태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3차원의 공간 예술로 규정되는 건축 디자인에서는 그 뿐만이 아니라 이러한 요소들 사이의 관계성이나 디자이너의 의도를 바탕으로 한 객관적인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 쉽게 말해 기하학적인 형태(정방형, 원, 삼각형 등)의 요소들이 디자이너의 철학과 함께 건축디자인 언어로써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의미를 가지고 건축에 사용된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기하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기하학이 건축에 반영되는 모습 또한 달라져 왔다. 그리스는 기하학을 질서와 비례로써 아름다움의 원리로 간주하여 건축물에 그 질서와 비례를 반영하였다.

<중 략>

이후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발생한 르네상스 건축을 통해 단순한 고대의 재생이 아닌 인간의 발견과 창조의 성취라는 중세적 정신 기반 위에서 최초의 근대적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르네상스 건축은 비록 고딕과 같이 하나의 통일된 새로운 구조 형색 등은 만들지 못했지만 예술적 가치를 높게 평가함으로써 평면계획과 외관구성에 있어서도 비례와 미적균제 등을 중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