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차][국화차][녹차][감잎차][뽕잎차][전통차][건강차][국화][감잎][뽕잎][건강]국화차, 녹차, 감잎차, 뽕잎차, 전통차, 건강차 분석(차, 국화차, 녹차, 감잎차,뽕잎차)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국화차

Ⅱ. 녹차

Ⅲ. 감잎차
1. 성분 및 효능
2. 마시는 법
3. 만드는 법

Ⅳ. 뽕잎차
1. 재료 보존법
2. 만드는 법
3. 마시는 법
4. 효능

Ⅴ. 전통차
1. 두릅차
1) 효능
2) 제조
2. 둥글레차
1) 효능
2) 제조
3. 맥문동차
1) 효능
2) 제조
4. 칡차
1) 효능
2) 제조
5. 천궁차
1) 효능
2) 제조
6. 마차
1) 효능
2) 제조
7. 생강차
1) 효능
2) 제조
8. 모란차
1) 효능
2) 제조
9. 도라지차
1) 효능
2) 제조
10. 더덕차
1) 효능
2) 제조
11. 느릅차
1) 효능
2) 제조
12. 계피차
1) 효능
2) 제조
13. 감초차
1) 효능
2) 제조
14. 음양곽차
1) 효능
2) 제조
15. 결명자차
1) 효능
2) 제조

Ⅵ. 건강차
1.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1) 감잎차
2) 두충차
2. 피로회복, 자양, 강장
1) 오가피차
2) 생강차
3) 구기자차
3. 인기있는 건강차
1) 모과차
2) 계피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화차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국화는 풍열을 제거하고 간에 이로우며 음기를 보충한다.??고 말했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서는 ??국화는 풍습을 제거하고 충혈된 눈을 시원하게 해 준다.?? 고 적었다.
말린 국화 줄기를 끓여 그 물을 욕조에 풀어 목욕수로 쓰면 신경통, 피부병에 좋다. 머리 감을 때 묽은 국화수를 미지근하게 식혀 쓰면 탈모증을 예방하고 만성 두통이 치료된다. 민간요법으로 국화 줄기를 진하게 삶은 물에 발을 담그면 무좀이 치료된다.
말린 국화 줄기를 한지에 싸서 옷장에 넣어두거나 책갈피에 끼워두면 좀이 슬지 않는다. 우리 선조들은 창호지에 국화잎을 붙여 운치를 더했으며 줄기를 썰어 베개 속을 채우면 머리카락이 새지 않고 두통을 치료한다.

-국화는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식물이다. 봄에 새 싹은 나물로 데쳐 먹고, 여름에 무성한 잎은 솎아서 떡에 넣어 먹거나 생즙을 내어 마시기도 하며, 가을에 만개한 꽃잎을 따서 술과 차와 떡으로 먹고, 말려서 베갯속이나 이불속에 넣어 향기로운 잠에 취해볼 수도 있다. 줄기와 뿌리는 말려서 약으로 쓴다.

<중 략>


2) 계피차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으로 중국 남부 및 베트남 등에서 자생 또는 재배하는 킨나몬, 카시아의 껍질을 계피라 하며 약용으로 쓴다. 중국산의 관계가 최상품이다. 코르크층을 제거한 것을 계심이라 하여 좋은 품질로 인정한다. 일명 계지라고도 한다.
형태가 크고 두꺼우며, 단면이 자홍색으로 향기가 강한 것이 좋다. 씹으면 질기고 조금 단맛이 나며 혀가 다소 마비되는 듯한 맛을 내는 것이 좋은 품질이다.
효능 : 정유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건위, 해열, 진통에 효과적이며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수분대사를 조절하며, 혈행을 왕성하게 함으로써 모든 장기의 기능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계피는 다른 산제와 배합하여 식욕증진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땀이 나게 하고 식은땀을 거두게 하는 이 약재를 계지탕, 갈근탕에 배합하며, 특히 감기를 포함한 소화기와 순환기 질환, 급성열병, 노인병 등에 첨가하여 사용한다.

참고 자료

김종덕(2010), 국화의 품성과 효능에 대한 문헌연구, 한국농업사학회
김영경(2007), 녹차가 내 몸을 살린다, 한언
예은주 외 1명(2010), 뽕잎차와 뽕잎발효차의 성분 비교,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임정호 외 6명(2008), 감잎차와 녹차의 항산화 및 항균 활성 비교, 동아시아식생활학회
최성희(2004), 전통차 허브차 한잔에 담긴 건강 마시기, 중앙생활사
TAMMY SAFI 저, 조응자 역(2009), 건강차, 신일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