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약속의 그리스도/에드워드 뵐의 책중 다윗 부분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300원

목차

1. 서론
1-1 『구약속의 그리스도』 의 집필 시대배경과 의의
1-2 저자의 목적

2. 본론
1-1 배경과 방향: (시편속의 메시아로서의 다윗)
1-2 시편 22편: 고난후의 영광을 받은 다윗
1-3 시편40편 :하나님의 종으로서의 다윗
1-4 시편 2편: 영화로운 하나님의 아들
1-5 시편118편: 사명을 감당하는 다윗

3 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이 과제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약속의 그리스도』 의 집필시기의 배경과 저자의 의도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져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1-1 『구약속의 그리스도』 의 집필 시대배경과 의의
19세기는 유럽에서 가장 많은 신학형태가 우후죽순 경으로 일어난 시기로 거의 대부분의 신학자들이 거의 다 당시의 슐라이에르마허, 다위니즘, 까뮤, 헤겔 등의 사상의 영향(즉 이성주의)을 받았고, 이런 영향으로 그 시대정신으로 성경을 해석하려던 시대에 저자는 이런 자유주의 신학과 맞서서 싸우며 종교개혁자들의 견지에서 성경을 깊이 연구하면서 이 책을 썼다.
저자는 구약속의 그리스도의 모형인물들 (아브라함, 이삭, 다윗, 솔로몬, 스룹바벨 등) 이 하나님 앞에서 의로워진 것은 그리스도의 신성이 그리스도의 인성이라는 통로를 따라 내려와 인간 속에 들어옴을 통해 의로워진다는 범신론적 칭의론을 통해서가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법적인 의의 선언으로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었음을 반복해서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구약속의 그리스도의 모형인물들은 약속을 지닌 자로서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이유 때문에 먼저 고난과 핍박을 당하고 나중에 영광을 얻었는데,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먼저 고난당하고 그 다음에 영광을 얻으신 것과 유비성을 보여준다.

<중 략>

결론
5)구약의 역사 ,하나님의 구원사, 더 나아가 인류의 역사는 이 씨흐름을 통한 여인의 후손을 향하여 전개되는 현장이며 무대가 된다. 그래서 역사는 우연이거나 제 멋대로 굴러가는 것이 아니라 분명한 목표와 섭리가 개재되어 움직여 가는 목적이 이끌어 가는 사건의 연속이다.
우리는 본론에서 다룬 네 편의 시편을 통해 구약의 이야기는 여인의 후손 즉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시는 길을 밝혀주는 도로이며 그 중에 시편과 다윗왕은 역사상 가장 화려하게 그 길을 비추었던 시대이자 모형인물이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의 섭리에 의하여 역사상 가장 근접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따르려고 노력했으며, 또한 따랐던 다윗왕은 또한 역사상 가장 근접하게 예수 그리스도처럼 하나님에 의해서 사랑을 받고 영화롭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에드워드 뵐 『구약속의 그리스도』 한국로고스연구원 1993
K.사이볼트 『시편입문』 대한기독교서회 1995
김종윤 『시편 2편의 이스라엘 왕권사상과 메시아사상에 관한 연구』 서울신대원 1996
베이커 『신학사전 도서출판』 엠마오
최종진 『구약성서의 족보적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