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신정권][정권]무신정권의 시초, 무신정권의 역사, 무신정권의 성립배경, 무신정권의 성립과정, 무신정권의 민란(民亂), 무신정권의 몽고침입(대몽항쟁), 무신정권의 몰락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무신정권의 시초

Ⅲ. 무신정권의 역사
1. 무인정변의 주도세력
1) 정중부
2) 이의방
3) 이고
4) 양숙, 진준, 기탁성, 이소응, 홍중방 등
5) 조원정
6) 이영진
7) 석린
8) 이의민
9) 우학유?송유인?오광척?문장필 등
2. 이의방 정권
3. 정중부 정권
4. 경대승 정권
5. 이의민 정권
6. 최씨정권
7. 명종대의 상황

Ⅳ. 무신정권의 성립배경

Ⅴ. 무신정권의 성립과정
1. 무신의 반란
2. 무신간의 정권쟁탈
3. 최중헌의 권력

Ⅵ. 무신정권의 민란(民亂)

Ⅶ. 무신정권의 몽고침입(대몽항쟁)

Ⅷ. 무신정권의 몰락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의 침입에 있어 국가 체제를 유지한 나라는 베트남, 인도, 일본 그리고 고려뿐이었다. 나머지 중동 및 동 유럽 국가들은 철저히 파괴, 살육되었으며 그 파괴의 흔적이 지금도 남아있다. 유럽 및 서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성인 바그다드가 원의 한방 공격으로 무너지고 10만이 넘는 유럽 기사 연합군이 2천도 안되는 원의 기마병에게 몰살당하거나 중앙 아시아의 거대한 제국이었던 호라즘이 원의 단 한번 침입에 그대로 몰락하기도 하는 등 원의 공격력은 세계 최강이었다.
그럼 베트남과 인도, 일본은 어떻게 원의 공격을 막아냈을까?
베트남 같은 경우에도 원의 침입으로 수도가 함락되어 수많은 사람들이 살육당하는 등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하지만 그들의 전매특허인 게릴라전과 기병에게 약한 정글 환경, 그리고 정예 2만의 수도 탈환 작전이 맞물리면서 원은 철군, 다시는 침략 하지 않았다. 사실 베트남 침략은 별 의욕 없이 치러진 것인데 정복왕조인 원은 중국 한족왕조 중 제국이라 불린(한나라, 당나라)나라가 모두 베트남을 장악했었다는 것에 착안, 베트남을 공격했으나 베트남은 지리적 환경이나 특산물 등 원에게 이득이 되는 것이 하나도 없었다. 인도는 원이 직접 인도를 치러 군대를 보낸 것이 아니라 칭기즈 칸의 개인적인 원수를 찾으러 군대를 보낸 것이었다. 그 과정에서 작은 국경 분쟁이 발생했고 결국 그곳엔 칭기즈 칸의 원수가 없다고 판명 나자 철수했던 것이다.

<중 략>

이것은 의종이 실제정치에 있어서는 유교적인 가치관을 의식적으로 외면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아마도 유교적 지식인이었던 문신에 대한 정치적 반감이 그러한 생각을 가지게 한 것으로 짐작된다.
의종 초기에는 인종대의 공신인 원로 김부식과 문하시중 임원후가 이끄는 개경의 문신 귀족세력이 정권을 주도했었는데, 의종은 이들 문신들이 왕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규제를 하자 환멸을 느끼고 근위세력 형성에 주력했다. 의종은 문신들의 권력 독점에 반발하여 근위세력 확충에 노력하였고, 그 과정에서 내관들에게 많은 것을 의존하였다. 그 결과 `환관정치`라는 기형적인 정치형태가 이뤄졌는데, 이는 내관들 중에 특히 환관들이 의종의 신임을 얻어 권력을 남용하는 바람에 정치가 부패되고 위계가 문란해진 것을 백성들이 비꼬아 이른 말이다. 그러나 문신들은 의종이 그들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으면 그것이 관철될 때까지 모두 출근을 하지 않고 또 왕의 측근들에 대해서도 숱한 탄핵을 하여서 의종은 이에 염증을 느끼고 근위세력을 형성하여 왕권을 회복하려 하였다.

참고 자료

김호동(2003), 고려무신정권시대 문인지식층의 현실대응, 경인문화사
김주찬(2004), 무신 정권의 집권, 한국헤밍웨이
민병하(1990), 고려무신정권연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이수겸 글, 동네스케치 그림(2010), 무신정권시대, 애니북스
조형수(2005), 무신정권 전후의 경호조직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한국역사교육연구회(2012), 무신정권 시대의 개막, 한국가우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