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몽고]몽고(몽골)의 기본정보, 몽고(몽골)의 연혁, 몽고(몽골)의 기후, 몽고(몽골)의 거주, 몽고(몽골)의 교육, 몽고(몽골)의 게르(파오), 몽고(몽골)의 투자가치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몽고(몽골)의 기본정보

Ⅲ. 몽고(몽골)의 연혁

Ⅳ. 몽고(몽골)의 기후

Ⅴ. 몽고(몽골)의 거주

Ⅵ. 몽고(몽골)의 교육

Ⅶ. 몽고(몽골)의 게르(파오)

Ⅷ. 몽고(몽골)의 투자가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성계가 조선왕조를 세운 후에 이색을 초청하였는데 이색이 고압적인 자세를 취하자 그의 비위를 맞춰주기 위해 왕임에도 불구하고 이성계가 무릎을 꿇고 술잔을 올린 것을 봐도 알 수 있다.(조선왕조태조실록)
이러한 이색이란 사람이 아버지 이곡과 당사자 자신이 몽골 과거에 급제하여 황실에서 근무하던 사람이란 것을 볼 때, 당시 몽골, 고려 관계를 단순히 압제의 관계로만 생각해서는 안될 것이고 동아시아 국제정세의 일환으로 봐야할 것이다.
이성계가 왕임에도 불구하고 생각하고 술잔을 올린 것은 이색이 과거 몽골의 관리였기 때문도 수상이었기 때문도 아니다.(조선왕조 개창당시는 이미 대원제국은 멸망하였고, 고려왕실도 물론 멸망해서 이색의 정치적 권력도 완전히 없어진 상태였다.) 이색의 학문적, 사회적인 명성이 두려웠기 때문이었다. 이색처럼 학문적, 사회적으로 훌륭한 사람도 몽골관리였다는 것은 단순히 원나라 몽골을 악의적으로만 생각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증거이다. 그것은 너무도 무지한 행동이다.

<중 략>

몽골에 대한 투자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치가 최근 2위에서 4위로 떨어진 것에서 나타나듯이 몽골에 대한 선진국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몽골도 구소련과의 외채상환문제가 해결되는 등 본격적인 경제발전 길로 접어들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몽골의 자본주의 경제체제로의 이행은 가속화될 것이고 우리나라 진출 기업들이 지금까지와는 달리 현지인 노무관리에 대해 보다 신경을 쓰고 합리화하여야 하는 상황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Ⅸ. 결론

징기스칸은 세계 역사상 가장 넓은 땅을 정복한 사람이다. 그러나 유목민족인 이들은 항상 이동하는 속성 때문인지, 자신에 관한 기록을 거의 남기지 못하였다. 그래서 징기스칸 연구는 외국의 기록에 의지해야 한다.

참고 자료

김호동(2010) : 몽골제국과 세계사의 탄생, 돌베개
마이클 콘, 딘 스탄스 저, 편집부 역(2011) : 몽골, 안그라픽스
유원수(2004) : 몽골 비사, 사계절
전근완 글, 이동철 그림(2010) : 칭기즈 칸과 몽골제국, 주니어김영사
장폴 루저, 김소라 역(2008) : 칭기즈 칸과 몽골제국, 시공사
D.마이달(1991) : 몽고문화사, 동문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