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음주 대중문화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서론 - 주제 선정의 이유

본론 -Ⅰ. 일본인들이 즐겨 마시는 술의 종류
1. 사케
2. 맥주
3. 소주
4. 와인
5. 위스키

Ⅱ. 일본인들의 대중 술집
1. 이자카야
2. 야키토리야

Ⅲ. 일본의 대중적인 술안주

Ⅳ. 우리나라와 너무 다른 일본의 음주문화
1. 첨잔이 미덕이다.
2. 한 손으로 따르고 한 손으로 받는다.
3. 잔을 돌리지 않는다.
4. 술을 억지로 권하지 않는다.
5. 남녀가 술을 마실 때 여자가 술을 따른다.
6. 일단 맥주부터 시작한다.
7. 철저한 더치페이 문화이다.

Ⅴ. 우리나라와 유사한 일본의 음주문화
1. 술을 마시는 목적이 같다.
2. ‘간빠이!’와 ‘위하여!’
3. 대학생이 즐겨 하는 술 게임이 유사하다.
4. 1차, 2차, 3차 문화가 있다.

본문내용

서론 - 주제 선정의 이유

사실 주제 선정을 할 때 수많은 고민을 했다. 내가 굉장히 좋아하고 너무나 잘 알고 있고, 누구보다 자신 있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관한 레포트를 작성할지 아니면 평소 내가 무지했던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하여 작성할지 오랫동안 고민을 했다. 그 끝에 아무래도 훗날 일본을 여행할 때에도 도움이 되고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을 것 같아 후자를 선택하였다. 나는 불과 몇 달 전에 일본인과 식사를 한 적이 있다. 그 전에도 중·고등학교 때 두 번 일본인에게 1박 홈스테이를 제공했던 적이 있어서 일본인의 식사예절은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지금도 늘 느끼고 있지만 정말 가까운 나라인데도 불구하고 식생활에서 이렇게 문화차이가 심하다는 사실이 굉장히 충격으로 다가왔다. 나에게 이렇게 충격적으로 다가왔던 또 하나의 문화차이는 바로 음주문화였다. 그래서 식문화만큼이나 큰 관심과 흥미가 생겼고, 이제는 성인이 되고 술을 즐길 수 있는 나이가 된 나에게도 훗날 만날지도 모르는 일본인들과 술을 마시면서 커뮤니케이션 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와 현재 약간의 친분이 있는 일본인과의 친목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나에게 꼭 필요한 것이기도 했다. 그래서 나는 일본음주문화를 집중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음주문화와 무엇이 유사하고 다른지 조사하게 되었다.

<중 략>

일본인들이 우리나라에 오면 안주의 양이나 리필 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랄 것 같다. 일본의 음주문화에서는 첨잔의 미학이라고 해서 상대방의 술잔이 비지 않도록 계속해서 채워줘야 하는 것이 주법이라고 한다. 나는 사실 우리나라에서 첨잔은 제사 때만 가능하다는 것을 조사하면서 알았다. 또 상대방이 잔을 비우면 그제 서야 따라주는 것이 너무나 당연해서 첨잔이 무엇인지도 몰랐다. 너무나 가까운 나라인데도 불구하고 음주문화에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이 것 뿐만이 아니다. 일본에서는 웃어른, 손아랫사람 구분 없이 한 손으로 술을 받거나 따르는 것이 허용된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결코 용납이 되지 않는 부분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효’를, 일본은 ‘충’을 중시한다고 해서 나는 술자리에서도 두 나라 모두 웃어른에게 깍듯할 줄 알았는데 아니었던 것 같다.

참고 자료

한국일어일문학회,『게다도 짝이 있다』글로세움, 2003.
남태우,『음주의 유혹 금주의 미혹: 주당국가들의 음주행태』 태일사, 2005.
원광대학교일본어교육연구회,『日本 대중문화의 이해』제이앤씨, 2002.
우메사오 다다오,『일본인의 생활』, 혜안, 2001.
봉영아,『일본의 모든 것 지식백과사전』제일어학, 2006.
조혜련,『조혜련의 박살 일본어』로그인, 2008.
정형;박용구,『현대일본문화읽기』보고사, 1999.
‘젠니혼주류’ 홈페이지 (http://www.gekkeikan.co.kr)
‘니혼슈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니혼슈.kr/index.html)
‘조호철의 술 이야기’ 홈페이지 (http://user.chol.com/~chhbi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