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INIMAL ART 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미니멀 아트란?

2. 헤롤드 로젠버그

3. 리차드 볼하임

본문내용

1. 미니멀 아트란?
세계미술용어 사전에는 적절한 표현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예술’ 이라고 번역되기도 한다.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나 조각을 가르킨다. 즉, 여기에서 ‘최소한’ 이란 일류전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은 회화의 감동성, 마티에르의 풍부한 내지 자기 표현은 곧 예술이라는 신화(神話)를 기본으로 하는 종래의 예술 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특히 당시 미국화단의 지배적인 세력이었던 추상표현주의가 초자아(超自我)를 표현하여 관객에 환하는 입장을 취했고 팝아트가 문명 비판적이고 풍자적인 성격을 띠었던 데 반해, 이들은 엄격하고 비개성적이며 소극적인 화면을 구성하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미학의 개념은 본래 카시미르 말레비치와 마르셀 뒤샹에게서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중 략>

왜냐하면 거기에 말라르메의 시임을 알아볼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더라도 회화라고 인식할 수 있는 실제의 대상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착수해온 시로서 백지를 내놓은 행위는, 미술의 영역에서는 텅 빈 캔버스를 제시하는 행위보다는, 텅 비어있는 스튜디오에다 대고 어떤 몸짓을 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우리의 예술 개념을 전적으로 해체시키지 않고서는 보편적으로 불가능하리라고 본다. 전통적인 서구 미술 내에서의 변형이나 복제의 식별, 변화나 양식적 수정이 극소화된 이질적인 예술 전통이 전례 ; 동판화와 석판화의 병존, 이들은 모두 우리로 하여금 행복에 대한 유혹에 사로잡히게 하지만, 우리가 그것에 영구히 굴복하게 된 것 같지는 않다.

참고 자료

세계미술 용어사전-(중앙일보 계간미술 편)
현대미술 비평30선-(중앙일보 계간미술 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