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일의식의 개념, 통일의식과 초등학교 통일교육, 통일의식과 초등학생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대학교 통일교육, 통일의식과 대학생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독일 통일의식, 통일의식고취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통일의식의 개념
Ⅲ. 통일의식과 초등학교 통일교육
Ⅳ. 통일의식과 초등학생 통일의식
Ⅴ. 통일의식과 대학교 통일교육
Ⅵ. 통일의식과 대학생 통일의식
Ⅶ. 통일의식과 독일 통일의식
Ⅷ. 통일의식과 통일의식고취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부에서는 통일교육지원법 제2조에 “통일교육”이라 함은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통일교육지침서는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앞의 개념을 분석 정리해 보면. 통일교육이란 자유민주주의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을 정립하고, 통일환경과 남북한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건전한 안보관을 확립하여,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필요성 인식 및 통일실현의지를 함양하는 태도를 기르는 교육을 말한다. 즉, 통일교육이란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여 올바른 현실인식을 가지고 통일을 준비하며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하여 합리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진 국민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말한다.
통일교육의 필요성은 지금 자라나고 있는 세대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분단의 과정을 겪지 않은 세대들은 통일의 당위성부터 새롭게 확인시켜줄 필요가 있고 이에 통일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심어주어야 한다.
통일부에서는 통일의 필요성을 4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통일 과정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이다. 통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에서 국민들은 정부의 통일방안과 정책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국민의 통일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시켜야 한다.
둘째, 급격하게 변화하는 남북관계와 통일환경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이다. 화해와 협력을 추구하는 노력을 알고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통일의 주체인 국민이 알아야 한다.
셋째, 분단 반세기의 역사를 극복하고 남북한 주민이 서로 협력하여 ‘사실상의 통일’(de facto unification) 상태를 달성해 나가기 위해서이다. 분단의 시간동안 남북한 주민들은 이질화가 심해져서 독일과 같은 갈등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권혜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통일원, 1994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평화로 통일로, (주)신영프린팅, 2002
이서행, 통일교육 내용의 재정립 방향, 통일교육 변화와 통일교육 발정방향, 통일원, 1994
이근청, 오기성,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으로 이해하는 통일교육, 액스퍼트 월드, 2000
통일 교육원, 통일 문제의 이해, 2000
황인태, 통일 정책론, 국제 평화 연구소,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