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시][시][시문학][시인][시조][서사시]현대시의 개요, 현대시의 형태, 현대시의 특징, 현대시의 방언, 현대시의 시적 화자, 현대시의 대표적 시인, 현대시와 초현실주의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현대시의 개요
1. 자유시형식의 논의
2. 문예동인지와 시집의 출간
3. 개아의 정서와 자유시의 정착
4. 주요한과 자유시형식의 실험
5. 폐허동인과 데카당스
6. 백조동인과 낭만적 감상주의

Ⅱ. 현대시의 형태

Ⅲ. 현대시의 특징
1. 개화 가사의 등장
2. 창가의 등장
3. 신체시의 등장
4. 자유시형(自由詩形)의 확립

Ⅳ. 현대시의 방언

Ⅴ. 현대시의 시적 화자
1. 퍼소나의 역할
2. 시적 화자와 시적 청자

Ⅵ. 현대시의 대표적 시인
1. 조향
2. 이봉래
3. 김규동
4. 김춘수
5. 구상
6. 한하운
7. 조병화
8. 김윤성

Ⅶ. 현대시와 초현실주의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 봉건적 왕조국가의 붕괴를 예고한 민중운동이었다. 우리의 근대시, 자유시의 정착은 이런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형성되게 된다.

1. 자유시형식의 논의

자유시 형식의 논의는 백대진, 김안서, 황석우 등에 의해서 비롯된다. 백대진은 프랑스 상징파 시인들을 소개하는 글에서 “상징주의는 자유시로다”라고 하여 자유시 형식에 대한 최초의 발언을 한다. 이어서 태서문예신보에 실린 최근의 태서시단에서도 상징주의는 자유시의 기수로서 어떤 모델에 부합되지 않는 개인적 인상을 수립하고 각기의 표현법을 찾아 시형의 제국을 파기하고 새로운 시풍을 수립하게 된 것, 이것이 자유시형을 확립하게 된 계기임을 강조한다.
김안서는 예술을 심경의 산물이라 하고 육체와의 조화로서 그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예술의 개성적 차이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사상과 감정의 개성적 특수표현으로 시를 보고 있음을 말한다. 그가 강조하는 것은 자유시론으로서 모든 시인은 자기 호흡에 맞는 시형을 창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백대진, 김안서, 황석우등에 의해 제기된 자유시 운동의 선구적 역할에 힘입어 주요한을 위시하여 20년대 초에 등단한 신인들에 의해 우리의 근대시, 곧 자유시와 산문시는 정착하게 된다.

2. 문예동인지와 시집의 출간

기미독립운동이후 문화정책이 있었고 이를 계기로 언론자유를 어느 만큼 확보하여 민족노선을 표방한 신문과 잡지가 간행되면서 민중을 계도하게 된다. 문예지로서 창조, 폐허, 백조, 문예운동, 영대, 조선문단, 문예공론 등이 있었고 종합지로는 개벽, 신천지, 현대평론, 신생활, 조선지광등이 있었다. 이때 종합지의 문예면은 요즘과는 달리 분량면에서 훨씬 많다.
신문 및 많은 잡지의 출간은 그 시대 시인 및 작가들의 작품활동과 직결되는 것으로서 그만큼 발표지면이 확보되었다는 반증된다. 더구나 문예지 출간과 시전문지의 간행으로 동인활동이 시작된 것은 중요하다. 이를 창조, 폐허, 장미촌, 백조, 금성지를 중심으로 모인 문학동인의 대부분이 심도있는 문학이론이나 지식을 가졌다기보다 그들의 재능과 정열은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김재홍(1986), 한국 현대 시인 연구, 일지사
김용직(1974), 한국현대시연구, 일지사
김동우(2010), 현대시의 방언과 공간적 상상력, 한국시학회
고명수(2005), 초현실주의와 한국 현대시, 문학사상사
박철희·김시태(1995), 현대시의 이해, 탑출판사
한계전 외(1998), 한국 현대 시론사 연구, 문학과지성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