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사(가사문학)와 사대부가사, 가사(가사문학)와 12가사, 가사(가사문학)와 유배가사,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가사(가사문학)와 미인곡계가사, 가사와 여성가사,풍수가사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가사(가사문학)와 사대부가사
Ⅱ. 가사(가사문학)와 12가사
Ⅲ. 가사(가사문학)와 유배가사
Ⅳ.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Ⅴ. 가사(가사문학)와 미인곡계가사
Ⅵ. 가사(가사문학)와 여성가사
Ⅶ. 가사(가사문학)와 풍수가사

본문내용

Ⅰ. 가사(가사문학)와 사대부가사
사대부는 관직상으로는 5품 이하의 관료인 士와, 4품 이상의 관료인 大夫를 뜻하는 데, 통칭 양반계급으로 일컬어진다. 양반 사대부는 조선조의 지배층으로서 유교이념을 사상적 배경으로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펼치고 있다. 이들에 의해 주로 지어진 사대부가사는 강호생활의 즐거움, 정치적 패배와 회귀의지, 유교적인 생활과 이념, 명승지와 유적지의 기행, 역사와 古實을 통한 회고의 정을 주로 읊고 있다.

1. 강호생활의 즐거움
양반 사대부들은 이기철학에 심취되어 모든 인사, 접물에 도를 기본으로 하여 왕도정치를 추구하였고 정치에서 이루지 못한 유교적 이상을 자연과의 융화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여 이른바 江湖歌道를 형성하였다. 특히 江湖之樂을 읊은 가사는 처사문인들 중에서 일시적으로 정치에 참여한 후에 평소 잊지 못하던 자연에 귀의한 귀거래형 문인과 출사를 포기하고 자연에 은거하여 내면적 성찰을 통해 자기완성을 추구한 은구형 문인들에 의해 주로 읊어졌다. 이들은 강호에 거닐면서 한정을 노래하거나 안빈낙도를 토로하였다.
이런 가사로는 정극인의 <상춘곡>, 이서의 <낙지가>, 송순의 <면앙정가>, 이황의 <환산별곡>, 정철의 <성산별곡>, 차천노의 <강촌별곡>, 이양오의 <강촌만조가>, 박인로의 <사제곡>, <노계가>, <소유정가>, 이이의 <낙빈가>, 조우인의 <매호별곡>, 윤이후의 <일민가>, 남도진의 <낙은별곡>, 임유후의 <목동문답가>, 허강의<서호별곡>, 이구서의 <하명동가>, 정훈의 <수남방옹가>, <용추유영가>, 권섭의 <寧三別曲>, 이상계의 <초당곡>, 작자 미상의 <강호별곡>,<처사가>,<강호청가>,<낙민가>,<창랑곡>,<연정사>, <안빈낙도가>, <은사가>등이 있다.

2. 정치적 패배와 회귀의지
조선시대 사대부들은 入身揚名하여 가문을 빛내고 관직에 나아가 획득된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당파를 조직하여 투쟁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정치적 패배로 권력에서 밀려나거나 유배를 가게 되면 재야에 머물거나 유배지에서 각고의 생활을 하면서 권력에의 회귀를 도모하였다.

참고 자료

김정은(2006), 12가사의 애정가사 연구, 계명대학교
김소정(2006), 고등학교 서민가사 지도방안 연구, 인제대학교
김문기(1998), 풍수가사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류해춘(2009), 16·17세기 사대부가사의 세계관, 국제언어문학회
박춘우(2002), 미인곡계 가사의 존재양상, 대구대학교
우부식(2005), 유배가사 연구, 충남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