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3.04.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허위의식에 관한 학자들 간의 차이점
2. 발표 주제가 대중매체의 각 이론으로 어떻게 설명 되는가?

본문내용

1. 허위의식에 관한 학자들 간의 차이점
허위의식이란 계급사회에서 계급의 이해관계에 의해 사상이 현실을 올바르게 반영하지 않고 왜곡하여 드러난 의식을 가리키는 마르크스주의의 용어이다. 현상 유지를 위하여 사실을 왜곡시키거나 타인에 의해 선택한 관념의 체계를 의미하며 이데올로기의 일종이다. 예를 들어 나치즘이나 일본의 군국주의는 계급이나 계층을 초월한 국민적 공감대 속에서 성립한 허위의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정통 마르크스주의 학파
지배계급은 경제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하위 계급을 지배 한다. 이는 삶의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이론에서 출발한다. 지배계급은 정신적으로 대중을 지배하기 위한 수단을 도덕, 윤리의식 등으로 정당화하여 암묵적으로 하위계급에 주입한다. 어릴적 부터 이러한 허위의식에 사로잡힌 대중들은 결코 진실을 보지 못하며 지배당하는 것 자체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배계급에 대항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허위의식이란 지배계층의 야비한 지배수단이다.
◎수정 마르크스주의 학파(루카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가진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이 실패로 돌아간 것에서 볼 때, 상부구조가 단순히 삶의 토대(경제적인 면)에 의해 결정 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사람의 의식은 경제적인면 만큼이나 상부구조 형성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며 문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본주의가 확대되면서 상품의 교환가치가 강조되어 대중들이 모든 것을 물신화 하는 풍토가 만연하다보니 인간관계도 기계적, 비인간적으로 흘러가게 되었다. 물신화라는 허위의식은 진정한 계급의 인식을 방해하고 사회에 대해 뒤틀린 시각을 갖게 한다. 결론적으로 허위의식이란 대중들 스스로 인간관계와 계급인식을 하지 못하게 된 원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