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무원의 포상과 징계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4.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는 이번 레포트 주제로 공무원의 포상과 징계라는 부분을 선택하였습니다. 평소에 공무원들의 포상, 보너스, 강등이나 처벌과 같은 부분이 다른 민간기업과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포상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공무원의 포상의 기준으로는 공무원으로서 탁월한 근무실적을 보였거나, 사회에 커다란 공헌을 한 경우 훈장, 포장, 표창을 수여하게 되는데, 이러한 제도를 상훈제도라 하고 있습니다. 조직원의 사기가 앙양되고 조직문화가 생산적으로 발전해갈 수 있도록 포상의 기준을 애매하게 하거나 불공정하게 하지 않고 기준의 선정과 수상대상자의 선발에 신중을 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국가공무원으로서 수여받을 수 있는 포상의 종류로는 근정훈장, 근정포장이 있으며, 표창은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중앙행정기관표창 및 각급 기관장 표창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먼저 훈장의 종류는 모두 12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무궁화대훈장은 대통령 및 그 배우자, 우방의 원수 및 그 배우자에게 수여합니다. 건국훈장은 대한민국 건국에 공로가 뚜렷하고 국기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합니다. 국민훈장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학술 분야의 공이 뚜렷하여 국민의 복지향상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합니다. 무공훈장은 전시 또는 안보 비상사태에서 전투에 참가하여 뚜렷한 무공을 세운 자에게, 근정훈장은 공무원으로서 근무 성과가 탁월하고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합니다. 보국훈장은 국가안보에 뚜렷한 공을 세운 자에게, 수교훈장은 우방과의 친선 등 국제관계에서의 위상 확립에 공헌이 뚜렷한 자에게, 산업훈장은 국가산업 발전에 뚜렷한 공적을 세운 자에게, 새마을 훈장은 새마을운동을 통하여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문화훈장은 문화, 예술 발전에 공을 세워 국민문화 향상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체육훈장은 체육 발전에 공을 세워 국민체위 향상과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과학기술훈장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