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의 의료보험 제도 : NHS의 발생에서 평가까지 - 요람에서 무덤까지 책임지는 NHS

저작시기 2012.02 |등록일 2013.04.26 | 최종수정일 2015.07.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국의 의료복제 제도 NHS에 대한 조사 리포트

목차

1. 영국의 건강보험제도의 역사
2. 운영방식과 가입대상
3. 경제적 측면과 제원
4. 급여종류
5. NHS 평가
6. 결 론

본문내용

1. 영국의 건강보험제도의 역사
영국의 역사 속에 건강보험제도가 만들어진 것은 1911년이다. 당시 사회보험방식의 보건의료체계를 유지해오다가 2차 세계대전 이후 급격히 늘어나는 의료수요로 인해 약 1,700개의 지방정부 소속 병원과 1,000개의 자선병원들이 적자에 허덕이게 된다. 이에 대해 민간의 의료공급체계가 감당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오게 되었으며, 이에 국가는 병원을 매입하고, 국유화함으로써 의료에 대한 모든 책임은 국가로 넘어가게 된다.1) 이후 1942년 베버리지(Beveridge) 보고서를 통해 ‘의료보험은 세금으로 충당되는 국가 운영제도가 되어야 한다.’고 건의하였으며, 이는 사회보험체계는 건강보험제도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1946년 National Health Service Act 도입이후 1948년 국가 보건 의료 체계(National Health Service, NHS)가 설립된다.

< 중 략 >

6. 결 론
한국 사회의 작년까지 무상급식제도에 대한 논란이 일어난 사례가 있다. 물론 다양한 부분에서 복지가 진행되었고, 이에 따라 여러가지가 고려된 복지가 시행되는 것이 맞다. 하지만 복지가 시행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라는 부분이 강조된 나머지 ‘어떻게’, ‘왜’ 시행되는 것인지를 놓치고 고민하지 못한 모습이 너무나 역력하였던 부분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어떻게’가 재대로 논의되지 못한 상황에서 ‘오세훈 시장 사임’이라는 사건까지 발생한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NHS는 한국사회에 비추어보았을 때, 상당히 다양한 부분을 시사하고 있다. 물론 위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복지제도도 완벽하지 못한 부분이 존재한다. 대기 환자의 증가나 고가의 사보험의 등장, 국가 재정의 압박 등이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다. 이외에도 의료의 질적 부분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을 것이며, 의사로 지원하는 사람이 적다거나 다양한 방면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가능성 역시 배제하지 못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