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실습-구조적가족치료 모델 적용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1. 사례개요
2. 문제점
3. 치료목표

Ⅱ. 본론
1. 세션별 설명 및 축어록
2. 사용 기법 소개
3. 가족 체계의 변화 모습

Ⅲ. 결론
1. 상담 사례의 결론
2. 우리의 생각
3.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사례개요
클라이언트는 어려서부터 학교와 교회 내에서 친구들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고등학생이다. 2남 1녀 중 장남으로 어머니와 밀착된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아버지의 강압적인 교육방식으로 인해서 분리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아버지께서는 클라이언트에 자신의 인간상을 강요하고, 새벽기도와 유아세례를 강제로 하게 하셨다. 이로인해서 클라이언트는 아버지와 대화를 꺼려한다. 또한 부모님께서 동생들 앞에서 클라이언트는 혼내는 모습을 많이 보여줌으로 인해 형자관계에서 클라이언트의 장남으로서의 권위를 부여받지 못하고 있다.

2. 문제점
클라이언트의 부모는CT의 부정적인 사고에 문제가 있다고 보아 이런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하기를 원하였으며, 또한 클라이언트의 사회성과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보아 이 상담에서 CT의 사회성과 집중력 증진을 기대한다.

< 중 략 >

Ⅱ. 본론
1. 세션별 설명 및 축어록
● Session 1회 (2000년 5월 6일)
클라이언트는 부모와 함께 치료자의 연구실에 오자마자 불만스런 표정으로 소파에 앉으면서 치료자에게 인상을 쓰고 자신은 부모님 때문에 마지못해 이곳에 오게 되었으며, 다음에는 이곳에 오지 않겠다면 상담을 시작하였다.

T : 뭐가 불편하니?
C : 별로 불편한 것은 없어요. 가끔 습관적으로 눈이 내려가요.
T : 무엇 때문에 그러니?
C : 왜냐하면... 눈을 이렇게 하고 다니니깐 애들이 안 건드리고요. 길도 비켜주고 그래요. 또 요즘에는 약간 사악하게 하고 다니면 인기가 높아져요.
T : 언제부터 그렇게 하게 되었니?
C : 언제부터냐고요? 두 달 전부터요.
T : 그러면 너는 지금 뭐가 문제라고 생각하니?
C : 전 예전에 죽으려고 했거든요.
T : 무엇 때문에?
C : 무엇 때문이냐고요? 예전에 부모님하고 이야기를 하는데 누구도 나하고 시간을 가져주지 않고 제 편이 없었어요. 아무도 제 말을 안 들어줘요. 그래서 이 상황에서 더 이상 살아갈 수가 없다 차라리 죽자 생각했어요.
T :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이지메를 당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니?
C : 이유없이 괴롭힘을 당했어요. 중학교 때는 착해 보이니까 애들이 괴롭힌 것 같아요.

참고 자료

박태영(2001). 집단따돌림 당하는 고등학생에 대한 상호작용적 가족치료와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적용.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12 2001. 12. pp.95~119.
최규련(2008). 가족상담 및 치료, 공동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