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상담및실습-고부갈등 가족상담 사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서론
1. 머리말
2. 구조적 가족치료의 개념과 기법
3. 고부갈등과 우울증과의 관계

Ⅱ. 본론
1. 의뢰과정
2. 제시된 문제
3. 가족배경 및 가계도
4. 가족진단
5. 치료목표
6. 치료과정

Ⅲ.결론

Ⅳ. 출처

본문내용

Ⅰ.서론
1. 머리말
사회변화에서 오는 부부중심의 핵가족화는 노인세대를 소외시키고 있다. 경제적 무능과 체력적 열쇠로 인한 불안과 후손들로부터 받는 소외감은 때로 우울증으로 이어진다. 이 같은 요인들로 인해 노인 우울증이 확산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높지 못하다. 노인우울증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파생될 수 있으므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노인에게 있어 가족은 만족의 원천 중의 하나로서 자녀들로부터 비롯되는 가정의 위계질서 파괴는 노부모의 우울증으로 이어지기 쉽다. 보통 60에서 65세 사이를 성인후기(late adulthood) 또는 노년기(old age)로 접어든다고 본다. 노년기 현상의 특징은 노화(aging)이다. 이 시기의 노년층은 정신적, 신체적 기능이 감퇴되는 현상을 겪게 된다. 따라서 사회의 중추적 역할에서 물러나 심적 충격을 받게 되고 육체적으로도 노화가 급진된다. 심리적 허무와 회의를 느끼는 위기의 노인인구에 부합되는 사회구조의 변화가 필요하다.

< 중 략 >

Ⅲ.결론
본 사례는 IP의 정서 상태와 호소하는 문제들에 합류하면서 고부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치료를 병행하고 부모하위체계를 강화시킴으로써 IP의 정서적 안녕과 장남 부부와의 문제해결에 성과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치료자는 IP가 며느리에 대한 미움과 분노로 심하게 다투고 친척집으로 무단 외박을 한 가족사건을 계기로 손자에게 대인기피증이 나타나기 시작했음을 인식시키면서 가족치료를 시도하였다. IP가 며느리와의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부모하위체계가 고부간의 대립을 압도하는 도구로서만 유지된 결과, 서로의 유리된 상황에서 부모체계 대신 손 자녀에게 조모역할에만 집착하여 온 것으로 그동안의 가족상황을 판단하고, IP는 부모로서 그리고 장남내외는 우선 부부로서의 경계설정을 명확히 하도록 치료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참고 자료

김계현,(2001),상담심리학,학지사.
김유숙,(2001),가족치료,학지사.
서종남,(2003).고부갈등이 빚어낸 시모의 우울증 심리치료.기독교상담 학회지 6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