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24사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4.2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정사의 정의 및 과제
Ⅱ. 고대의 정사
Ⅲ. 중세의 정사
Ⅳ. 근세의 정사
Ⅴ. 근대의 정사

본문내용

Ⅰ. 정사의 정의 및 과제 구성
1. 정사의 정의
1) 정의
정사란 동아시아문화권에서 국가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되고 편찬된 역사서를 일컫는다. ‘동아시아 문화권’은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을 지칭한다. 정사를 규정하는 주체인 ‘국가’는 정사가 편찬됐을 시기의 왕조이거나 혹은 역사적 계승을 이룬 후대 왕조이다. 국가에 의해 ‘편찬된 역사서’라는 말은 국가 내의 인물이 사적으로 편찬하거나 혹은 국가의 지원을 받아서 편찬하는 사찬(私撰), 그리고 국가 주도로 기관을 설치하여 편찬하는 설관수사(設官修史) 혹은 관찬(官撰) 모두를 포함한다.
2) 정사의 편찬 및 선정 이유
어느 한 시대의 역사를 후대 왕조가 정리하여 정사로 편찬하는 이유는 후대 왕조의 ‘정통성’을 확립하기 위해서이다. 역사서의 편찬은 단순히 지난 시대를 학문적으로 정리한다는 관점을 넘어 현재의 인과적 흐름을 규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당대 또는 그 이전에 사적으로 편찬된 역사서 일지라도 현재의 정통성을 확립할 수 있다면 정사로 선정된다.
3) 정사에 반영된 중국 역사 서술의 특징
첫째, 상고주의에 입각한 서술이다. 상고주의란 과거의 문화를 숭상하여 이를 표준으로 삼고자 하는 주의이다. 예를 들어 명군(明君)을 빗대어 표현할 때 주나라의 무왕과 문왕을 언급한다던가, 태평성대를 요순(堯舜)시대로 빗대어 표현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둘째, 역사 서술의 목적 중 도덕적 평가를 중시한다. 정사의 인물열전 등을 보면 마지막에 ‘논찬’이 등장하는데, 이 논찬을 통하여 인물의 포폄(褒貶)을 한다. 인물을 도덕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역사서에 반영함으로써 역사서의 목적을 분명히 한 것이다.
셋째, 역사서를 문화 평가자로서의 최종 단계로 설정한다. 중국 문화에서는 유일신과 같이 절대적 기준을 제시하는 판단자가 없었다. 따라서 역사서를 만들어 인물 및 역사적 사건에 대해 평가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정통성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