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친환경 도시계획 - 아일랜드 시티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개 요
2. 설계과정
3. 친환경요소
4. 테리하타운
5. 아일랜드시티 중앙공원
6. 결 론

본문내용

1. 개요
* 사업자 : 아일랜드시티 주택개발기업 연합체, 하카타 항 개발(주)
* 사업기간 : 2004년 ~ 2011년
* 사업면적 : 400ha (약 120만평)
* 항만관련존, 산업직접존, 주택존, 복합-교류존, 연구개발존, 환경존등으로 개발
아일랜드시티는 후쿠오카의 하가타만 동쪽에 건설된 섬으로 국제 경쟁력을 갖춘 도시이다. 특히나 친환경 그린파크 및 주거시설을 포함하는 쾌적한 도시 인프라를 강조하고 있는 도시이다. 항만취급 화물량의 증가와 화물의 컨테이너화, 선박의 대형화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1994년 일본은 ‘아일랜드 시티계획’ 을 시작하였다. 이 계획은 후쿠오카시의 문제점으로 나타나는 도시 과제를 해결하고 쾌적한 시민생활 환경을 형성하려는 목적으로 하카타만 동쪽 해역에 미래의 후쿠오카시를 지탱하는 새로운 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중점 프로젝트이다. 국제도시를 위한 항만기능과 연구개발, 산업기능의 강화, 또한 여러 다양한 사람들의 쾌적한 삶을 보장하는 주거환경의 정비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렇게 항만과 산업집적용지, 주택지, 농지 등을 균형있게 배치하여 일하고 생활하고 즐기는 3가지의 생활환경들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 지향의 도시를 추구하였다.
2. 설계 과정
1) 토지이용 조닝
아이슬랜드시티는 항만개발 지역과 타운조성 지역을 구분한 배치 계획을 적용하였다. 서쪽의 항만개발 지역의로는 물류기능시설을 집중하여 배치되어 있는 반면, 동쪽의 타운 지역은 누구나 쾌적한 생활을 지낼 수 있는 주택지와 환경 공생형 녹지 공간이 정비되어 질 높은 도시공간을 창출하고 있다. 도시내의 서비스는 후쿠오카시의 특성을 살려 건강, 의료, 복지, 로봇등의 산업시설을 유치하고 있다.
2) 사업 구조
3) 도시 디자인 과정
a. 바다와 조화된 경관 디자인
천수성 높은 해안을 창출하며, 바다와의 축을 형성하였다. 또한 바다로부터의 전망을 확보를 고려한 디자인이 추구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