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사기 2장 11-19절 주해 및 설교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3.04.25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출애굽 이후 다윗 왕국이 건립될 때까지의 가나안 지역의 상황은 앞선 시대와는 매우 달랐다. 정복시기 어간(주전 14세기 초)에 애굽이 아마르나 시대를 전후하여 세력이 약화되면서 원정이 뜸해지자, 가나안 지역의 여러 도시국가들은 작은 집단으로 분리되어 갔다. 이것은 뒤에 여호수아가 가나안의 도성들을 쳐서 멸한 왕들의 수가 31명이었다는 데서 밝혀진다(수 12:24). 주전 13세기 초에 가나안 지역은 국제적으로 강대국들의 이해에 따라 서로 밀고 밀리는 난투장이 된다. 특히 주전 13세기 말경 ‘해양민족’(Sea People)으로 알려진 일단의 무리들이 지중해 연안으로부터 고대 근동사회로 침입해 들어오면서부터 이 사회 내에 오랜 전쟁들을 끝맺었다. 헷 왕국은 붕괴되었고 애굽은 이들을 밀어내었지만 빠른 속도로 약화되었다. 애굽에서 쫓겨난 ‘해양민족’(블레셋 족속)은 가나안 남쪽 해안에 정착하였다. 사사기 후반의 삼손 기사와 사무엘서는 이들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또 강대국들이 서로 차지하려던 무역은 번성하던 항구들이 파괴됨에 따라 자연히 시들하게 되었고, 그 결과 정치적 공백이 생겼으며 가나안 지역의 백성들을 위협하는 아무런 세력도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사사기 기자는 이러한 주변의 격변하는 상황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그의 관심은 국제 정세와 주변국가의 변화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이스라엘 백성이 세계의 구속 요인으로 보았던 관계로 거룩한 역사에 한정되었고 역사의 주관자이신 여호와의 관심과 일치되고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이스라엘이 당면한 어려움은 당시 세계 강대국이 아니었고 성서에 기록된 대로 그 땅에 사는 족속들과의 전쟁이었다. 당시 이 지역의 도시 국가들은 서로 반목질시하여 정치, 경제, 사회, 종교 면에서 심각할 정도로 혼잡한 상태였다.

목차

1. 원문
2. 사역
3. 역사적 배경: 혼돈과 실패
4. 문학적 구도: 엔 샬롬의 신학
5. 본문의 구조: 패러다임으로서의 여섯 개 공식의 순환
6. 본문주해
7. 정경적-신학적 메시지:‘엔 샬롬’ 속의 ‘샬롬’

본문내용

2. 사역
11.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다. 그리고 바알들을 섬겼다.
12. 그리고 그들은 애굽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 곧 그 주위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르고 그들에게(그 신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했다.
13. 그리고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다.
14. 그리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노략하는 자의 손에 넘겨주어 그들로 노략을 당하게 하시며 또 그가 그들을 주위의 모든 대적의 손에 파시매 그리고 그들이 다시는 대적을 당하여 서지 못하였다.
15. 그들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의 손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셨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고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그들에게 심히 답답하게 하셨다.
16. 여호와께서 사사들을 세우셨고 그들을 노략하는 자들의 손에서 건져내게 하셨다.
17. 그러나 그들이, 심지어 그 사사들마저도 듣지 않았다. 그들이 음란하듯 다른 신들을 좇았다. 그들이 그것들에게 절했다. 그들은 여호와의 명령을 순종하던 그 열조의 행하던 길을 속히 치우쳐 떠났다. 그들은 그와 같이 행하지 아니하였다.

< 중 략 >

7. 정경적-신학적 메시지:‘엔 샬롬’ 속의 ‘샬롬’
사사기의 시작은 절망적이지 않아 보인다. 1:1절에서 비록 가나안 입성을 이끌었던 여호수아의 죽음을 언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들은 여호와께 묻기를 청한다. 이렇게 1:15절까지만 하더라도 유다지파가 가나안 족속과 싸워 승리하는 등, 결코 절망적이지 않다. 하지만 1:19절부터 이상한 조짐이 흐른다.
여호와께서 유다와 함께 계셨다.
그가 산지 주민을 쫓아내었다.
그들이 골짜기의 주민들은 쫓아내지 못했다.
왜냐하면 철 병거가 그들에게 있었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유다와 함께 계심으로 그들이 산지 주민을 쫓아 낼 수 있었지만, 그들에게 철 병거가 있음으로 인해 그들은 골짜기의 주민들을 쫓아내지 못한다. 여호와께서 함께 계심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철 병거 때문에 점령에 실패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실패는 계속 이어지게 된다. 분명 여호와께서 가나안을 주셨고, 또한 가나안 거민을 남겨두지 말라고 말씀하셨는데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들의 다른 이유로 인해 거민을 남겨두게 되었고, 완전한 정복을 이루지 못한 것이다. 사사기 전체의 문제의 발단은 바로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