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발달사 고대영어이전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인도유럽어란
2. 조어와 공통어
3. 비교언어학vs대조언어학
4. Germanic 의 특징 (이하 Gmc라고 표기한다.)
5. Verner’s Law (베르나의 법칙)
6. 제 2차 자음전이
7. Primitive Germanic (Common Germanic)
8. 인구어의 특징

본문내용

*인도유럽어란?
인도유럽인들은 5000b.c경에 남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지방일대에 살다가 유프라테스강과 인더스강의 기름진 땅에 정착하였다. 그 후에 일부 사람들은 서쪽으로 라인강을 거쳐 북으로 올라가고, 동쪽으로는 카스피안해와 아랄해에 이르기까지 뻗어 나갔다. 이 당시는 신석기에 해당한다.
인도유럽어란 유럽과 서아시아 지역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언어들을 가르키며, 이 언어들을 묶어 인도-유럽어족이라고 부른다. 인도 유럽 어족에 속하는 언어들 사이에 나타다는 유사성을 바탕으로 재구성 된 이들의 공통 조어를 인도-유럽 공통조어라고 한다.
인도-유럽 공통조어에서 파생된 후손 언어들은 10개 이다. 그러나 구개음 /k/의 음 변화에 따라 두 종류로 나뉘어진다. 인구어에는 경구개 /k/ 와 연구개 /k/의 두 종류의 /k/가 있는데, 두 음소가 하나의 음소 /k/로 합쳐진 것을 centum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centum어는 서쪽 지역에서 사용된 언어로서 라틴어로 ‘백’을 뜻한다. centum어에는 Latin, greek, celtic, Germanic, Tocharian, Hittite 가 속한다. 예외적으로 지역상 동쪽이나 발음의 변화측면에서 centum어에 속하는 Tocharian, hittite가 있다. Satem은 두 종류의 소리가 독립된 음소로 유지되고 이 가운데 경구개 /k/가 지찰음으로 변한 것을 말한다. satem어는 Avestan에서 ‘백’을 뜻하는 단어로서 동쪽 지역에서 사용된다. 여기에 속하는 언어는 Indo-iranian, balto-slavic, Armenian, Albanian 이 있다. 켄툼어와 사템어의 공통점은 주로 강제가 뒤로 온다.
*조어와 공통어
(1)의 라틴어는 ancestor이 되고, 스페인어부터 루마니아어까지는 daughter language가 된다. 또한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어는 서로 비슷한 공통점이 있기에 sister language가 된다. 이들 언어의 조어인 라틴어는 자료가 있다. 즉, 현존하는 언어들의 조상언어 이면서, 그 자체로도 실존하는 언어를 가르쳐 ancestor language라고 한다.
(2)의 조어는 Indo-European이 되고 여기서는 조어에 관한 어떤 문헌도 남아있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재구성 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역할은 18c비교 언어학자들이 했다. 그들은 같은 혈통이지만 그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 언어의 조상언어를 가지고 자손어에서 조어에 나타나는 유사성을 찾았다. 이와 같은 언어를 common language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