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2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정신 장애인의 인권
2. 정신장애인의 권리옹호
3. 환자권리옹호제도
4.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본문내용

1. 정신 장애인의 인권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권리이며, 인권의 개념은 근대 이후 자연법사상에 의해 구체화되어 각 국가의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자연법상의 권리를 인권, 헌법상의 권리를 기본권이라 한다. 정신장애인의 인권은 비장애인들과 마찬가지로 기본적 인권을 보장받아야 한다. 국내법과 동등한 효력을 갖는 UN장애인인권선언과 헌법의 기본권 조항들이 보장하고 있다. 인간의 존엄성 보장 시민권, 자유권, 참정권, 사회권 등 기본적인 인권들을 향유할 수 있는 주체가 된다. 정신 장애인에게는 시민적 자유권과 사회권이 요구되는데, 정신 장애인을 상대로 한 인권침해 행위는 대부분 자유권의 침해에 해당된다.
2. 정신장애인의 권리옹호
정신장애인의 권리는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생존권 나아가서는 복지권의 보장과 관련된 개념이다 오늘날 사회복지와 사회복지법인의 이념이 국민의 기본권 중의 하나인 생존권의 보장이란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으며, 모든 민주국가에서는 공동으로 이것을 인정하고 있다. 인간의 문화적 생명을 존중 보장한다는 의미에서의 생존권은 사회복지법이나 사회복지정책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하나의 지도이념이 되어있다.
생존권이란 국민이 최저생활의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조건의 확보를 국가에 대하여 요구하는 권리이다. 국가의 적극적인 관여와 배려에 의하여 국민이 현실생활에 필요한 조건의 보장을 요구하는 권리의 총체이며, 국가의부작위를 요구하는 자유권과는 질적으로 상이하다. 인간다운 생활의 보장을 국가의 책임으로 하는 생존권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