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방어기제 - 나의 방어기제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방어기제
2. 나의 방어기제

본문내용

방어기제
방어기제는 자아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속이거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여, 감정적 상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심리 의식이나 행위를 가리키는 정신분석 용어있다. 이 말은 1894년 지크문트 프로이트의 논문 《방어의 신경정신학》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방어기제는 자아와 외부조건 사이에서 겪게 되는 갈등에 적응하도록 하여 인간의 심리 발달과 정신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면에서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갈등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속이고 관점만을 바꾸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는 부정적 역할을 하기도 한다. 방어기제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로 부정, 억압, 합리화, 투사, 승화 등의 방법이 일반적이다.
합리화
현실을 왜곡하여 자존심을 보호하는 방법이다.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 진정한 이유는 감추고 타당하고 그럴듯한 다른 이유를 대는 것으로서, 이솝우화의 ‘여우와 신포도’반응을 예로 들 수 있다.
동일시
다른 사람의 특징을 받아들여 내면화하는 것이다. 공격자에 대한 동일시는 자신보다 힘이 센 사람에게서 받는 공포를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갖는 남아가 거세불안을 제거하기 위해 아버지를 동일시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대상상실 동일시는 잃어버린 사랑을 다시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으로서, 여아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해소하기 위해 자신이 거부했던 어머니에 대해 동일시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대상상실 동일시는 돌아가신 어머니의 특성을 모방하는 것으로도 나타나는데, 무의식적으로 이렇게 함으로써 그 사람이 지금 자기 옆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중 략 >

내 방어기제에 대하여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니 건강염려증을 들 수 있는 것 같다. 건강 염려증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이득을 얻거나 퇴행하기 위해서 사소한 신체적 불편함을 심한 병의 증상이라고 여기며 신체 질환을 지나치게 걱정하는 것을 말한다. 외로움을 심하게 느끼거나 타인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공격하려는 충동이 강하게 솟아오를 때 이러한 검정이 너무 강해서 견디기 어려운데도 직접 표현 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이 경우 아프다고 호소하거나 병이 있거나 감각이 이상하다고 걱정하는 형태로 변형되어 표현되며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로 유지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