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절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3.04.2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문헌고찰 - 골절
1) 원인과 위험요인
2) 병태생리
3) 임상증상
4) 골절의 종류

2.사례관찰
1)기초자료 수집
2)간호과정

본문내용

1) 원인과 위험요인
골절은 흡수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압력이 뼈에 주어질 때 기계적 과부하로 인해 발생한다. 골절을 야기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힘의 양은 일부 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다. 예를 들어, 골다공증과 같은 대사성 골질환은 기존의 장애에 의해 이미 뼈가 약화되어 있으므로 가벼운 외상에도 골절이 일어난다. 골절은 움직이는 물체가 뼈 위의 신체부위를 쳤을 때 직접적인 힘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강력한 근육 수축이 뼈에 대항하여 당기는 것과 같이 간접적으로 적용되기도 한다. 게다가, 기계적 힘을 억제하는 뼈의 능력이 감소됨으로 인해 스트레스나 피로가 골절을 초래할 수 있다.
뼈의 구조는 기계적 부하에 다르게 반응한다. 치밀한 외층인 피질성 뼈는 구멍이 많으며 뼈를 가로지르는 것보다 그 축에 따른(종단적으로) 스트레스를 좀 더 견딜 수 있다. 망상구조 또는 해면골은 내부 뼈를 구성하는 치밀한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거미줄과 같이 이루어져 있고 피질성 뼈보다는 좀 더 힘을 잘 흡수하게 만드는 적골수로 가득 찬 공간이다. 골소주라 불리는 뼈 돌출부는 공간을 분리하고 가골 뼈를 좀 더 강하게 만들면서 무게 중심 선을 따라 배열된다.
골절은 골감소증(스테로이드 사용이나 쿠싱 증후군에 의해 야기되는)이나 뼈의 힘과 구성을 변화시키는 골형성부전증과 같은 생물학적 상태로 인해 초래된다. 신생물 또한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폐경 후 에스트로겐 소실과 단백질 영양불량이 골질량을 감소시킨다. 건강한 뼈를 가진 사람들은 고위험의 여가 활동이나 직업과 관련된 활동으로 인해 골절이 초래될 수 있다. 외상성 손상으로 치료받는 사람들 중에는 가정폭력의 희생자도 있다.

2) 병태생리
골절이 발생할 때, 뼈의 끝에 부착된 근육이 파열된다. 근육은 경련을 일으키고 그 위치에서 골절편을 당길 수 있다. 큰 근육군은 대퇴골과 같은 큰 뼈를 전위시키는 강한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골절된 뼈의 근위 부분이 그대로 있을 지라도 원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