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암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3.04.2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폐암 (lung cancer)
1)원인
2)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진단
5)치료

Ⅱ 대상자 간호사정
1. 일반적 사항
2. 간호력
3. 진단검사 결과
4.투약

Ⅲ 간호과정

Ⅳ결론 및 소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문헌고찰
폐암 (lung cancer)
1)원인
폐암의 발병에 관계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 흡연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폐암에 대한 위험은 흡연량과 기간, 흡연을 시작한 연령, 타르와 니코틴 함유량 및 필터없는 담배의 흡연 등이 주요 인자로 작용한다. 간접흡연도 폐암 유발인자로 간주되고 있다.
폐암의 다른 위험요소로는 대기오염과 석면, 라돈, 비소, 니켈, 산화철, 우라늄, 크롬 같은 중금속, 산업장 발암 물질 등이다. 그 외에 폐 반흔과 유전적 요인도 원인으로 추정된다. 만성 호흡기질환자 역시 폐암에 대한 높은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2)병태생리
폐암은 편평상피암, 선암, 소세포암, 대세포암등으로 분류한다. 소세포암의 악성정도가 다른 세포암과 다르므로 임상적으로 분류할 때 소세포암(25%)과 비소세포암(75%)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암의 크기가 두 배로 되는데 필요한 기간은 선암이 187일, 편평상피세포암이 100일, 미분화 대세포암이 100일, 소세포암이 33일이다. 일반적으로 기간이 오래 걸리는 암이 예후가 더 좋다.
소세포암은 진행속도가 대단히 빨라 진단시 이미 넓게 전이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세포암의 단계는 병소가 한 쪽 흉부에 국한되고 폐문과 종격도 및 쇄골상 림프절이 포함되는 제한기와 양쪽 폐에 전이뿐만 아니라 원격전이된 전신기로 나눈다.
폐암 환자의 예후는 암의 유형, 조기 발견 여부, 치료 가능성, 단계에 따라 다르다. 진단받기 전 6개월 동안의 체중감소가 많을수록 또한 면역체계손상이 있으면 예후가 좋지 않다. 편평 상피암을 근치적으로 절제한 경우 5년 생존률은 35~40%이며, 선암 및 대세포암의 경우는 25% 정도이다. 소세포암 환자는 진단 5년 후 생존하는 사람이 드물다.

3) 증상과 징후
폐암의 증상은 폐암의 종류, 발생부위, 전이 여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폐암은 흔히 기도를 폐색시켜 기침, 천명음, 협착음, 호흡곤란을 유발한다. 폐색이 지속되면 폐색 부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