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리 올레샤의 질투 감상문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2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유리올레샤의 질투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리 올레샤는 러시아의 소설가이자 극작가였다. 그는 그리 많은 작품을 쓰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작품을 통해 끊임없이 예술과 예술가에 대한 문제를 집요하게 제기해 왔다. 질투라는 작품도 일종의 메타소설로 예술 및 창작기법에 관한 진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은 혁명으로부터 10년이 지난 1927년에 출판되었다. 올레샤에 의해 이 작품이 쓰여진 시기는 러시아 소비에트 혁명이후로 이른바 구세대의 인물들이 숙청되거나 사라지고 새로운 인물들이 러시아에 등장하여 그 체제가 바뀌고 있던 시기였다. 당시는 신경제체제 시대였다. 신경제체제(NEP)는 러시아가 농업국가에서 상공업을 중시하는 공업국가로서 변화하는 과도기적 시대의 경제 체제이다. 이전까지 러시아 사회를 지탱해온 농노를 기반으로 한 농업사회의 가치관과 전통이 흔들리고 혼란스러운 사회 분위기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소설에서 신경제정책 시대는 감정은 모두 메마르고 인간적인 면보다는 오직 기계의 부속품과 같은 철저한 효율과 능률 위주의 인간만을 중요시하는 시대로 그려지고 있다. 실제의 모습도 그와 그리 틀리지는 않았다. 1920년대는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시대였고, 그런 상황에서 감성적인 인간보다는 기술적이고 냉철한 인간이 더욱 대접받게 된 것이 그리 특별한 일만은 아니었다. 작가는 이러한 신경제정책(NEP)제도하에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예술과 예술가의 자세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 소설은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신구 두 세대가 등장하며, 이들의 첨예한 갈등과 대립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