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정희와 이완용의 비교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3.04.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박정희와 이완용 생애
ⅱ. 박정희와 이완용 공통점
(1)기회주의자
(2)친일적 행위
ⅲ. 박정희와 이완용의 차이점
-두 인물의 업적에 따른 후대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이완용과 박정희하면 누구나 알 정도로 유명한 인물들이다. 이완용은 일제강점기 때에 친일파나 매국노로 흔히 말한다. 박정희는 5대부터 9대까지 대통령이자 독재자이며 친일적인 인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의 엄청난 경제적 성장을 이룬 지도자이기도 하다. 이 두 인물은 기회주의자적 성격을 가지고 있고 개인적인 능력이 뛰어났으며 정치적으로 정세를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그런 인물들이 친일파가 되어 어떠한 일을 했으며 친일파가 될 수밖에 없었던 당시 사회적인 상황을 알아보고 한명은 나라의 경제를 세운 지도자로 한명은 나라를 팔아먹은 매국노로 불리는데 이들의 업적을 밝히고 후대에 친일적인 행위를 했음에도 다르게 평가를 받는 지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한다. 그리고 현재의 이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도 나름의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결론을 내려보려고 한다.

Ⅱ. 본론
ⅰ. 박정희와 이완용 생애
이완용은 1858년 6월 7일 오후 1시쯤 경기도 광주군 낙생면 백현리에서 우봉 이씨 집안의 가난한 선비 이호석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이완용은 6살 때 아버지에게 천자문을 배우시 시작하고 7살에 효경, 8살에 소학을 끝내 주위에서 모두 놀랍게 여길 정도로 총명했다. 10살이 되던 해에 먼 친척인 이호준의 양자로 들어가게 된다. 그 후 양주 조씨 조병식의 딸과 혼인을 하고 1882년에 증광시 문과에 급제를 한다. 그 후 육영공원에 입학해 영어를 배 운 뒤 주미 공사관 참찬관, 주미 대리공사 지내다가 성균관 대사성, 승정원 우승지, 이조참판, 공조참판 등을 지냈다. 독립협회 창립총회에서 초대 위원장과 회장을 하고 나서 결국 제명당한다. 그 후 양부 이호준이 상을 당하고 4년 뒤인 1905년에 을사조약에 찬성을 하고 정미 7조약에 조인하는 등 친일 행위를 하였다. 카돌릭 성당 앞에서 이재명의 칼을 맞지만 살아나고 1910년에 한일합방에 합의를 한다. 그리고 계속적인 천황의 총예를 받으면서 친일적 활동을 하다가 1926년 사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