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편도선염과 관련된 문헌고찰 케이스스터드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4 | 최종수정일 2015.12.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문헌 고찰
2. case study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급성 편도선염은 아동기에 흔하며 함께 발생 하는 질환 으로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이다. 그러나 박테리아에 감염 되었을때 치료 되지 않으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가져올수 있다. 편도염에 걸리면 음식을 삼킬 때 목이 아프고 특히 침을 삼킬 때 통증을 심하게 느낀다.
목을 들여다 보면 보통 때는 편도에 비해 빨갛게 되고 부어 있으며 편도 표면에 흰 점이 군데군데 보인다. 이와 같은 증상은 전신적인 간호 중재가 필요 하다. 이 사례를 통해서 급성 편도염에 대한 질병의 이해와 간호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Ⅱ.본론
- 문헌 고찰
1. 편도의 위치 및 기능
일반적으로 편도라 하면 목젖의 양쪽에 있는 구개 편도를 말하나, 실제로는 그것 말고도 코 위에 있으나 목젖 위에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아데노이드라 불리는 인두 편도 및 혀 뿌리에 있는 설면도 등이 있다.

2.편도 선염
1) 정의
구개 편도 선이 빨갛게 붓고 목구멍이 아프며 고열이 아는 병이다. 구개 편도는 목 구멍의 안쪽에 있는 약간 둥근 모양의 조직으로 보통 편도선이라고 하는 것이다. 보통편도염이라 하면 구개 편도염을 말한다.

2) 증상
편도선염의 증상은 자체가 감염원이 되어 유발하는 증상, 즉 고열을 동반한 목 부위의 통증 이다.
급성으로 앓고 지나 갈수도 있으나 만성화 되면 반복적인 열 감기를 자주 앓음으로써 일년 내내 경기에 시달리게 되며 또한 편도가 비대해져 편도 비대 증상이 나타 나게 된다.
구개 편도의 비대는 코골이, 치아의 부정교합과 같은 증상을 유발 하게 되며, 코 뒤에 있는 아데노이드의 비대는 코막힘, 구강호흡, 수면 시 무호흡 , 삼출성 중이염 병발 등의 심각한 비대 증상을 유발 한다. 심하면 입으로만 숨을 쉬어야 하므로 항상 입을 벌리고 있게 되며 자다가 한동안 숨을 안 쉬기도 하며 이차적으로 집중력 저하나 발육 부진 같은 문제를 가져올수 있다. 삼출성 중이염은 비대해진 아데노이드가 귀에서 코로 통하는 유스타키오관을 막거나 병균을 제공 원으로 작용 하는 것으로 고막 안에 삼출액이 차서 청력이 떨어지게 되며 텔레비전의 소리를 크게 틀거나 불러도 잘 못알아 듣는 등, 소아의 경우 언어습득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