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년의 특징 (기독교적 관점에서)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년의 특징

목차

1. 서론
2. 노인에 대한 기초적 이해
3. 노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4. 노년의 특성
5. 노년을 위한 교육
6. 결론

본문내용

먼저 들어가는 말로 노년기의 특징을 현실감 있게 표현한 내용이다.
늙고 싶은 사람은 없다. 앞으로 50년 안에 이런 개인적인 바람은 유례가 없을 정도로 공공의 염원이 될 것이며, 노화로 인한 개인의 상처는 대중적 현상이 될 것이다.
지금 이미 서른 살을 넘겼다면 너나없이 개인적인 고통을 겪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미 고통을 체감하기 시작했다. 한때 만인의 시선을 한 몸에 받으며 도로를 달렸지만 세월이 자나면서 그나마 쓸모 있는 그러나 점점 짐이 되어버린 마침내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마는 자동차와 같은 신세이다. 고물 자동차 주제에 고속도로에서 얼른 비켜주지 않는다고 바짝 추격하고 위협하고

<중 략>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가 너무 현저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상태를 병리적 변화라 하며, 이러한 병리적 변화는 곧 신체적 질환을 초래한다. 흔히 노인병이라 불리우는 노년기의 신체적 질환은 대부분이 성인병의 연장이다. 노인이 되어 갑자기 병이 발생하거나 악화되는 것이 아니라 성년기의 신체적 취약점이 점차 질병으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의 일반적인 신체적 질환으로는 암, 고혈압증, 동맥경화증, 뇌졸중, 당뇨, 골다골증, 신경통, 백내장과 녹내장, 치과 질환 등이 있으며 이러한 신체적 변화와 질환이 모든 노인에게 일괄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중 략>

그러나 젊음을 버리고 얻은 외로움에 대한 극복은 자신을 당당하고 스스로 필요한 사람이며, 인생을 더 참되고 깊게 공부할 수 있는 진정한 시간이 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면 외롭지도, 소외된다는 생각도 들지 않을 것이다.
인생은 자신 스스로 믿고, 당당해져야만 외로움에서 벗어날 수가 있는 것이다. 젊은이들이 노인들의 삶처럼 산다면 잠시도 견딜 수 없는 고통에 괴로워 할 것이다. 노인에 대한 존경은 젊은이들에게 삶을 일깨워 주고 지혜를 넓혀주며 그들이 겪지 못한 또 다른 세상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노인은 단순히 늙은 사람이란 뜻만이 아니다. 나이 먹은 사람이란 뜻도 아니다

참고 자료

Sharan B. Merriam외, 『성인학습론』, 기영화외 역, (서울: 아케데미프레스, 2009)
프랑크 쉬르마허, 『고령사회2018 다가올 미래에 대비하라』, 장혜경 역, (서울: 나무생각, 2005)
임춘식, 『현대사회와 노인문제』, (서울: 유풍출판사, 1992)
호태석·황정애, 『교회와 노인복지』, (경기도: 갈릴리출판사, 2002)
고수현외 3명, 『노인복지론』, (서울: 양서원, 2004)
임춘환, 『노년학의 이해』, (서울: 대영문화사, 2002)
이혜원, 『노인복지론』, (서울: 유풍출판사, 2002)
정일웅, 『교육목회학』, (서울: 솔로몬,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