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세기 인테리어의 역사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3.04.24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테리어 디자인의 역사
인테리어 디자인의 역사는 건축, 디자인, 순수미술, 장식을 비롯해 사회, 경제를 포함하여, 건물 내부의 모든 요소와 관련이 있다.
19세기의 인테리어 디자인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디자인 개혁운동은 바로 예술공예운동으로, 영국에서 시작하여 20세기 디자인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예술공예운동의 시작에서부터 건축가들은 화가들과 협업을 하였고 건물의 외장만큼이나 내부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미’를 추종하는 아르누보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은 경쾌하고 좀더 유기적인 장식을 선호하는 특별한 고객을 만나게 되었다.

인테리어 디자인의 역사
대량생산으로 제기된 새로운 이슈는 근대화 운동 건축가들에게 그 시대에 새로운 미학으로 떠오른 기능적인 인테리어 디자인 방법 모색에 영향을 주었다.
더 나은 생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근대화 운동은 관념적인 발상과 더불어 꾸밈없고 간소한 순수 디자인의 한 유형을 창조하였다.
20세기 모던디자인의 과제는 형태의 기능성, 구조의 단순성, 작품의 양산화의 세가지로 요약된다. 이러한 국제적 모더니즘은 오늘날까지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 략>

1920~1930년대
거주 장소에서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고 상호관계를 중시한 결과, 전통적인 실내 칸막이들을 없애버림으로써 기능이 수월해진 새로운 실내는 새 시대에 잘 부합되었다. 장식은 기능 중심적으로 되었고, 하나의 거주 장소가 하나 이상의 목적에 기여하게 됨에 따라 설계가 빈번히 불규칙해져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하나의 단위로 취급하기가 불가능해졌다.
따라서 색상·재질·재료의 변경이 장신구를 대신하여 장식 디자인의 주된 수단이 되었다. 현대 기능주의 운동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목적을 달성했다. 그것은 실내장식예술을 하나의 전체로서 바라볼 새로운 길을 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