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예산물의 저장실제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수확물의 포장
수확물의 예랭
MA포장
MA포장용 필름의 조건
수확물의 선별
원예작물의 수확기 결정 요인
원예작물의 수확 적기
원예작물의 수확 후 품질관리

본문내용

원예 산물의 수확 후 관리는 호흡, 에틸렌 발생, 숙성, 증산 등의 생명현상을 다루는 1) 저장 생리 또는 수확 후 생리 분야와 수확된 원예 산물을 장기간 보존하고 이용하기 위한 수학, 선별, 포장, 저장, 수송, 가공 과정을 포함하는 2) 유통관리 분야로 나눈다. 수확 후 저장 생리 (Postharvest Physiology) 란 원예 산물의 수확 후에 일어나는 생리, 생화학적 변화를 말한다. 원예 산물의 수확 후에 일어나는 주된 생리, 생화학적 변화는 호흡의 증가, 에틸렌 합성 및 작용, 세포벽 붕괴에 의한 조직의 연화, 색소의 파괴 및 합성, 당과 유기산 함량의 변화, 영양성분의 변화, 방향물질의 생성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대사 작용은 이에 관여하는 효소의 합성이나 작용에 기인하는데, 효소의 합성은 궁극적으로 유전자의 발현이 증가됨을 뜻한다. 결국 저장 생리란 작물의 생육 및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대사 작용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

<중 략>

다. 장기 저온저장 시 냉동기의 과부하와 동결. 저온장해를 억제시키고, 단기적인 유통체계에서는 포장 열을 제거하고 호흡속도. 성분분해를 억제시키며 신선도를 유지하고 출하조절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목적을 가진다.

2. 예랭의 방식

가. 강제 통풍식 : 실내공기를 냉각시키는 냉동장치와 찬 공기를 적재물 사이로 통과시키는 공기순환장치로서 비교적 시설은 간단하나 예랭 속도가 늦고 가습장치가 없을 경우 과실의 수분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예랭 소요시간은 12~20시간이며, 온도편차가 적고 예랭 후 저온저장고로 이용할 수 있다.

나. 차압 통풍식 : 강제대류에 의해 냉각능력을 증대 시킬 수 있다. 공기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예랭실의 냉기를 강제로 적재물 내로 순환시켜 냉기와 적재물의 열 교환 속도를 빠르게 하기 때문에 강제통풍냉각보다 예랭 효과가 좋다. 예랭 소요시간이 2~6시간으로 냉각속도가 빠르고 약간의 경비로 기존 저온저장고의 개조가 가능, 포장용기 및 적재방법에 따라 냉각 편차가 발생되기 쉽다.

다. 진공 예랭식 : 청과물에서 증발잠열을 빼앗는 원리를 이용하여 냉각, 20~40분의 빠른 속도로 냉각되고 온도편차라 적으며 높은 선도 유지로 당일 출하가 가능하고 엽채류에서 효과가 크다. 설치비가 많이 들고 예랭 후 저온유통시스템이 필요하며 전체시설의 대형화가 요구.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