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펠로폰네소스 전쟁에 대해

저작시기 2010.07 |등록일 2013.04.23 | 최종수정일 2016.03.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서론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배경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과정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결과

결론

본문내용

서론
고대 그리스의 역사는 신기하고 흥미롭다. 그중에서도 필자는 그리스의 맹주자리를 놓고 아테네 중심의 델로스동맹과 스파르타 중심의 펠로폰네소스동맹이 싸운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가장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유난히 전쟁사에 관심이 많이 가는 와중에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한국전쟁과 비슷하다고 생각하게 되어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물론 한국전쟁에 내포된 여러 가지 국제 정세와는 많은 차이가 있겠지만 필자는 단순히 두 전쟁이 모두 내전적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에서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하지만 본고에서는 한국전쟁과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비교 분석하지 않고 단순히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배경과 전개과정 그리고 영향에 대해서만 서술하려한다. 본고에서는 펠로폰네소스동맹과 델로스동맹에대해 간략히 서술 하고 전쟁의 과정을 니키오스평화를 기준으로 두가지 단계로 구분하였고, 전쟁에 결과에 대해서는 각 동맹의 맹주인 스파르타와 아테네를 중심으로하여 서술하였다.

<중 략>

시민들이 줄어들면서 스파르타는 자국의 방어를 외국의 용병부대에 의존하게 되었다. 근데 용병부대를 고용하기위한 자금을 마련하기위해서 게속 외국을 침공하게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아테네는 제국의 상실은 그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폴리스 해체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폴리스 해체의 본질적 원인은 장기간에 걸쳐 표출된 빈부 간 격차와 사회적 갈등의 심화다. 제국이 상실되면서 국가재정은 궁핍해지고, 만성적 실업과 식량 부족으로 인한 하층민의 빈궁화가 가속화되었고, 결국 빈민들은 아테네를 떠나 용병으로서 호구지책을 찾아야했다. 아테네 역시 자본이 소수의 손에 집중되면서 민주정의 몇 가지 특징적 제도들이 하나 둘씩 폐기되어 갔다. 공공 봉사, 민회 출석 수당제가 폐지되고, 병역이 지원자들과 용병들에게 맡겨지기 시작했다. 용병을 고용하면서 국가의 재정은 더욱더 궁핍 해져 갔다.

참고 자료

김진경, 『고대 그리스의 영광과 몰락』, 안티쿠스, 2009
빅터 데이비스 핸슨 저 임웅 역, 『고대 그리스 내전, 펠로폰네소스 전쟁』, 가인비엘, 2009
투키디데스저 박광순역,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범우사, 2001
배영수 엮음, 『서양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