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세기관지염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문헌고찰
1) 병인
2) 병태생리
2) 전파
4)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적 중재
7) 간호

2. 자료수집
1) 환자정보
2) 입원시 상태
3) 활력징후

3. 진단검사
1) 혈액학검사
2) 생화학검사
3) 전해질검사
4) 요 일반검사

4. 약물

5. 간호과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헌고찰 - 세기관지염
1) 병인
세기관지염은 세기관지에 침범하는 질환중에서 가장 많이 볼수 있는 급성 바이러스 감염이다. 겨울과 봄에 가장 많고 3세까지 적어도 한번은 발병한다. 1세 미만 아동에게는 Respiratory Syncytial virus(RSV) 감염이 가장 많은데 심한 경우에는 천식의 유발요인이 되기도 한다. 80% 이상이 RSV에 의하며 그 외에 adenovirus나 parainfluenzae virus 등이 원인이 될수 있다.
2) 병태생리
기도의 상피세포에 주로 침범한다. 기도의 섬모세포들은 부어서 내강 쪽으로 튀어나오고 섬모가 없어진다. 점막이 부어오르고 내강은 점차 삼출액과 점액으로 가득차게 된다. 기관지와 세기관지의 내벽은 염증세포로 침윤되고 세기관지 주변으로 간질성 폐렴이 나타난다. 내강의 상피세포가 수명이 다되면 세기관지로 떨어지며 그결과 세기관지의 폐쇄가 일어난다. 공기를 들이마시면 기관지가 확장되나 호기시 좁아진 세기관지에서 공기가 빠져나갈 수 없다. 따라서 막힌 부위에서 원위부에 있는 공기는 점진적인 폐기종을 야기하게 된다.
2) 전파
RSV의 전파는 호흡기분비물의 직접 접촉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손으로 눈이나 코를 비비거나 혹은 점막에 직접 닾음으로서 감염이 될 수 있다. RSV는 종이, 옷, 장갑, 이불에서 1시간 가량 그리고 피부에 30분 정도 생존하므로 손이나 다른 매개체를 통해 전파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4) 임상증상
약 5-8일간 잠복기를 거친 후 상기도 감염으로 발현한다. 콧물, 미열과 같은 증상이 처음 나타나기 시작하며, 중이염과 결막염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침을 하기도 한다. 일단 하부기도가 침범되면 Wheezing, 흉부견축, 호흡곤란 등과 같은 전형적인 가스교환 장애를 보인다.
5) 진단검사
RSV 감염은 상기도 감염증상이 현저하기 때문에 임상증상만으로 진단내리기 어렵다. 특히 천식과 가장 구별하기 힘든데, 그 이유는 둘 다 하부기도에 침범되어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이다.
확진은 비강이나 비인두 분비불을 가지고 RSV 항원발견을 위한 검사를 이용한다.

참고 자료

최신아동간호학 Ⅱ (p. 1602~16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