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암의 정의, 원인, 발생기전, 종류, 치료, 예방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3.04.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암의 정의
1)혹, 양성 종양, 악성 종양
2)증상

2. 원인

3. 발생 기전

4. 종류
1)암의 발생 부위

5. 치료

6.예방

본문내용

<암의 정의>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를 세포라고 부른다. 정상적으로 세포는 세포내 조절기능에 의해 분열하며 성장하고 죽어 없어지기도 하며 세포수의 균형을 유지한다. 어떤 원인으로 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 치료를 받아 회복하여 정상적인 세포로 역할을 하게 되나 회복이 안 된 경우 스스로 죽게 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면 비정상적으로 세포가 변하여 불완전하게 성숙하고, 과다하게 증식하게 되는 것을 암이라고 한다.
암(=악성종양)은 혹, 양성종양과 헷갈리게 되는데, 혹은 비정상적인 체내의 덩어리를 가리키는 말로 의학적으로는 ‘종양성 병변’ 정도의 개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조직의 자율적인 과잉적 성장이며 개체에 대해서 의의가 없거나 이롭지 않을뿐더러 정상조직에 대해서 파괴적인 것을 나타내는 종양은 크게 양성 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나눌 수 있다. 양성 종양은 비교적 서서히 성장하며 성장이 멈추는 휴지기를 가질 수 있다.

< 중 략 >

<암의 치료>

암 치료의 목적은 환자를 치유 시키거나 암으로 인한 구조적 기능적 손상을 회복 시키는데 있다. 만일, 치유가 불가능 하다면 전이를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킴으로써 높은 질의 생활을 유지하여 가능한 한 오래 살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암을 치료하기 위하여는 수술요법,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면역요법으로 크게 4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수술 요법에는 초기단계의 암을 치료하는데 특히 유용하나 전이된 암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사용할 수 없는, 종양을 둘러싼 임파절과 원발병소 모두를 절제해 내는 근치적 수술, 사마귀 폴립 노인성 각화와 같은 전암 상태의 병변을 치료하지 않은 체 남겨 두었다가 진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해롭지 않은 전암상태의 병변을 제거하여 암예방에 도움을 주는 예방적 수술과 종양의 성장을 지연시키고, 종야의 크기를 감소시키고, 암의 증상을 완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완화적 수술, 종양의 분류와 형을 알게 되고 확진할 수 있는 진단적 수술이 있다. 다음으로 화학 요법은 정상세포의 과도한 파괴 없이 모든 악성 종양세포를 파괴 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암세포를 죽이는 약물, 즉 항암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전신에 작용하는 치료 방법이다.

참고 자료

http://www.ncc.re.kr/
http://cafe.daum.net/777k
http://cafe.daum.net/cell-therapy
[수문사]성인간호학(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