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실습 케이스 스터디. 집중치료실 ICU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3.04.23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일반정보
▣ 병력
▣ 신체검진
▣ 간호사정
▣ 임상소견
▣ 진단검사
▣ 수술
▣ 약물
▣ 간호과정 1
▣ 간호과정 2
▣ 간호과정 3
▣ 좋은점
▣ 나쁜점
▣ 개선점
▣ 건의사항

본문내용

▣ 일반정보

일반정보
실습병동 : AICU
환자이름 : 손○○
성별 : F
나이 : 78
입원일 : 2009. 9. 27 10:30 AM
퇴원일 : -
진단명 : Lt. MCA infarction. CHF. B-asthma
환자를 간호한 기간 : 2009. 10. 5 (월)~10. 10. (토)
결혼여부 : 기혼
직업 : 무
환자분류 : NE
생활수준 : -
발병이전 건강상태 : Heart failure. asthma. Atrial fibrillation(10년전)
발병이후 현재까지의 치료방법 : 최근투약상태(본원 IM`C`)

<중 략>

▣ 좋은점
중환자실이라고 생각만 했을 때는 굉장히 어둡고 심각한 질환으로 인해 무거운 분위기로만 상상이 갔었는데 실제로 본 중환자실은 내가 생각했던 것 만큼 무거운 분위기는 아니었다. 너무 가라 앉지도 너무 붕 뜨지도 않는 적당한 분위기에서 20명 남짓의 환자들이 중환자실에 있었다. 중환자실에 들어가 본 것이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꾸준히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있고 한꺼번에 바쁜 것이 몰려 있지도 않아서 좋았다.
바쁜 시간을 쪼개어 교육을 해주신 간호사 선생님 덕분에 CVP 측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직접 측정해 보기도 하였고 일반병동에서는 잘 해보지 못했던 mouse care나 p-care도 직접 해볼 수 있었다. 환자들에게 교육하고 기침과 객담배출 등을 격려하시고 체위변경, 등마사지, dressing 등을 직접하시고 환자들을 걱정하시는 선생님을 보며 그 마음이 따스해 보였다.
c-line을 잡는 등의 시행도 눈앞에서 가까이 볼 수 있어서 좋았고 면회오는 가족들의 안타까움과 면회오지 않는 환자의 안쓰러움도 느낄 수 있었다.

▣ 나쁜점
처음 실습장소에 도착한 날이라 물품이 어디에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물건을 가져오라고 하셔서 빠르게 행동하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처음 실습 갔을 때 물품이 어디에 주로 있으며 우리가 해야하는 mouse care 나 p-care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 교육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

참고 자료

정남식(2005), 심장기능부전, 아카데미아
신규성(2007), 파워내과, 군자출판사
이향련(2008), 성인간호학, 수문사
서울대학교 병원 홈페이지 : http://www.snuh.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