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위일체론의 형성과 발전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3.04.23 | 최종수정일 2018.04.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삼위일체론이 나오게 된 배경
2. 초기 교부 시대
3. 카바도키아 교부 시대
4. 아우구스티누스와 삼위일체론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삼위일체론의 가르침은 모든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근본이 된다. 하나님과 인간, 하나님과 피조물과의 관계의 지평을 넓혀 새롭게 하는 가르침이다. 기독교 2000년 역사에서 삼위일체론은 삼위일체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의 전통교리에 대한 정체성 정체성의 문제는 삼위일체론이 정립되면서 시대상황속에 여러 신학적인 도전앞에서 사변적이고 논리적인 교리로의 확립이 필요한 문제이며, 관계성의 문제는 삼위일체론이 사변적인 고착화된 신학의 분야가 아닌 모든 피조계를 향한 하나님의 아름다운 관계가 드러나는 것을 역동적으로 드러나기를 소원하는 문제이다. 정체성과 관계성의 조화와 연합의 힘이 기독교의 삼위일체 진리를 더욱 확고하고 신비스럽게 세워갈 것으로 본다.
을 명확히 해 줌을 경험해 왔다. 삼위일체론이 없었다면 기독교는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신념에 불과한 종교였을 것이다. 삼위일체론을 통하여 기독교는 신비의 종교로서 타종교와의 구별됨을 분명하게 한다. 삼위일체론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나타나는 동,서 양진영의 교회가 강조하는 점이 있지만, 그 강조점이 삼위일체의 본질을 왜곡하지는 않는다고 본다.

< 중 략 >

4. 아우구스티누스와 삼위일체론
아우구스티누스는 터툴리아누스의 기본입장을 계승하는 전형적인 서방교회 교부로서 하나님의 절대적인 일체성, 통일성에서 출발하여 삼위일체론을 전개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실체의 단일성으로 인해 `한 분`이시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단일성을 강조한 삼위일체론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은 한 분 하나님을 강조하면서도 세 위격들의 구별을 분명하게 명시함으로써, 사벨리안주의(양태론)로 비판받는 일을 피할 수 있었다. 실제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하나 되심과 동등하심을 이전의 어느 교부들보다도 강하게 주장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은 `관계` 개념을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의 신비를 드러냄으로써, 관계의 삼위일체론을 지향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을 함께 관련짓는 것은 `사랑`의 관계로서, 삼위일체 하나님은 하나의 사랑의 공동체로 묘사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