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LA의 PCL 과 HA 합성 비율에 따른 인장강도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3.04.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 실험이론 및 재료와 실험방법
3. 실험결과
4. 결론 및 고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요 약
의료용 고분자의 기계적 특성을 분석하는 이유는 인체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반복 하중에 대해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실험에서는 여러 가지 기계적 특성 중 인장강도를 실험 하였고, PLCL의 PLA와 PCL 의 비율의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또 HA가 인장강도에 어떤 영향에 대해 실험하였다. 그 결과 PLA의 비율이 높을수록 PLCL의 탄성계수가 높아졌고, HA를 첨가하였을 때 탄성계수가 높아졌다.

서론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인공피부, 인공혈관 등의 인공생체조직의 수요와 개발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인공생체조직은 인체 내에 삽입 하였을 때 내부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반복적인 기계적, 물리적 하중을 견뎌야만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다.

<중 략>

시편의 크기를 같게 자른다고 해도 사람의 손으로 손수 잘랐기 때문에 미세한 기스가 있을 수 있어, 응력 집중현상 혹은 넥킹 현상이 있기 때문에 실험의 오차가 매우 컸다. 이번 실험에 #1 PLCL9010+HA10의 2번째 시편의 탄성계수와 1,3,4번째 시편의 탄성계수가 무려 9.64Mpa 정도 차이가 났다. 또한, 이 실험에서 사용한 소프트웨어 기능이 변수였다. 측정 시간에 상관없이 무조건 1000개의 Data 만 저장해서 텍스트 파일로 제공하기 때문에 측정시간을 다소 길게 하였다면, 생략된 값들이 많아지게 된다. 16개의 시편 중 11개는 측정 시간이 거의 비슷했지만, 나머지 5는 측정시간이 다른 시편에 평균 3.5배 차이가 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