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의 정신장애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알츠하이머형 치매
1.생물학적 영역
2.심리적 영역
3.사회적 영역

Ⅱ.청소년 정신장애
1.자폐장애
2.아스퍼거 장애
3.특정 발달장애
4.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5.반향성 장애와 품행장애
6.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
7.강박장애
8.기분장애(주요우울장애)
9.틱장애와 뚜렛장애
10.아동 정신 분열병

본문내용

생물학적 영역

-자가간호중재 : 가능하면 환자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초기단계에 안경과 보청기를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최대한 정상적인 지각을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구강건조증이 있는 환자에게 사탕이나 껌을 사용하면 타액의 분비를 자극할 수 있으며, 복용하는 약물을 단 약물로 바꾼다.

-영양중재: 환아의 체중 구강섭취 수화 상태는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 연하곤란이 있는 환자는 일반식보다 유동식이나 반유동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환자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난 상태라면 먹고 씹고 삼키는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차라리 식사를 연기하는 것이 낫다. 음식섭취가 적다면 비타민이나 무기질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다.

-장 기능과 방광기능 지지: 화장실을 찾을 수 없어서 실금하는 환자의 경우 현실방향감 제공이 도움이 되며 환자의 방문에 사진이나 그림을 걸어두는 것이 시각적 단서를 제공한다.
화장실을 빨리 갈 수 없는 환자라면 화장실과 가까운 곳에 병실을 배치하거나 이동식 변기를 환자 가까이 둔다. 야뇨성 실금이 있는 환자는 저녁 식사 후 수분 섭취량을 제한하고, 잠자리에 들기전에 반드시 화장실을 다녀오도록 하여 밤 동안 배뇨를 줄이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약물, 식이와 수분섭취의 감소, 활동량 부족, 장 움직임의 감소는 변비를 유발하므로 이런 환자는 전곡류, 야채, 과일과 같은 섬유소가 풍부한 식이를 섭취하도록 한다.

-수면중재: 아침 낮잠은 렘 수면 양상을 제공하여 렘 수면 부족으로 불안정한 사람에게 도움. 낮잠은 숙면을 제공하여 피로와 관련된 불안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