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코카콜라마케팅,펩시마케팅,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20%↓)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크리스탈 펩시’의 등장
Ⅲ ‘크리스탈 펩시’의 실패 이유
Ⅳ 제언- ‘크리스탈 펩시’가 성공하려면?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탄산음료 시장의 2위를 점하고 있는 펩시콜라. 이 펩시콜라는 소화불량 치료제로부터 유래되었다. 1890년 미국 약사였던 칼렙 브래드햄이 자신의 이름을 따서 Brad`s Drink라는 이름으로 처음 선보였다. 1989년 그는 자신이 만든 이 음료에 현재의 펩시콜라라는 이름을 붙였다. 1902년에 상표권을 획득해 펩시콜라(pepsi-cola company)라는 법인을 설립하여, 본격적인 펩시 시럽 판매를 시작했다. 이후 펩시는 선점효과를 차지한 코카콜라의 아성을 깨지 못하여 수차례 도산하고 주인이 바뀌었다. 이러한 위기 속에 펩시콜라는 1933년 콜라 가격을 코카콜라의 절반 수준으로 내리는 저가 정책을 실시하는 중대 결정을 내린다. 결과적으로 이는 펩시콜라를 확고한 2인자 반열에 올려놓는다. 그러나 이는 도산 직전이던 펩시콜라를 여느 제 3자 음료 기업들을 제치게 하는 발판이었을 뿐 1950년 탄산음료 시장에서 여전히 코카콜라에 한참 뒤졌다.1)

<중 략>

2. 설정한 타깃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마케팅 전략

최근 광고들 중에 ‘데미소다’라는 제품의 광고를 본 적이 있는가? 요즘 데미소다 광고의 대표적인 카피는 ‘트렌디한 건 좋다. 흔해빠진 건 싫다. 오리지널은 좋다. 따라하는 건 싫다. 브랜드는 좋다. 로고투성인 싫다’이다. 이를 한 마디로 `Demistyle`이라는 신조어를 이용하여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젊은 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을 썼다. Demistyle이란 데미소다를 마시는 사람들의 스타일이라는 뜻으로 데미소다를 마시는 사람들은 이처럼 자기의 개성이 뚜렷하고 유행을 따르되 유행하는 스타일을 그대로 따라하지는 않는 주체적인 사람들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처럼 ‘데미소다’ 브랜드는 단순한 과일맛 탄산음료 제품을 20대 젊은이의 정체성을 담은 스타일리쉬한 음료로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크리스탈 펩시’도 타깃을 정하여 그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이미지를 구축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특히 펩시는 라이벌 코카콜라에 비해 젊고 생기 있는 이미지를 강점으로 두고 있다. 이를 이용하여 탄산음료를 가장 즐겨 마시는 소비자인 10대, 20대를 겨냥하여 그들의 정체성을 반영하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이미지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참고 자료

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잭 트라우트, 비즈니스맵, 2012
황정우, 연합뉴스, 2005.04.20
이성재, 파이낸셜뉴스, 2006.04.02
행동하는 리더는 실패하지 않는다, 데이비드 H.프리드먼, 시아출판사
프라이밍, OOH광고의 숨은 심리학, 유승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