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간호사의 삶의 양식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3.04.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여러 자료들을 찾아서 쓴 글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간호사란
➀ 간호사의 정의
➁ 간호사의 취업 분야 및 하는 일
➂ 간호사의 위상
2).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간호사의 삶의 양식
➀ 인격
➁ 대인관계
➂ 자기관리

3. 결론

본문내용

내가 간호사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기 전까지 나에게 간호사란 병원에서 의사 밑에서 보조를 하며 막연히 아픈 사람들을 간호하는 것이었다. 고등학교에 다닐 때까지 간호사에 대해 생각해 본적도 없었고 관심을 가지지도 않았었다. 하지만 대학교에 진학할 때 간호사라는 직업에 관심이 갔다. 사실 취직이 잘된다는 이유가 컸다. 그래서 간호사에 관련된 책들도 많이 찾아서 읽어보고 인터넷에서 정보도 많이 찾아보았다. 내가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을 알아가면서 간호사가 되고 싶은 마음이 커졌다. 지금은 어떤 분야에서 일을 해야 할지 생각하는 단계이지만 교수님과 함께 사제 커뮤니티를 하며 교수님의 임상 생활과 간호사의 생활에 대해 들으며 또 내 스스로 간호사에 대해 깊이 생각을 해보고 여러 정보들을 찾아보며 내가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간호사의 삶의 양식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떠올릴 수 있게 되었다.
간호사란 의료법에서 정하는 전문교육을 받고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면허를 받은 자로서 의사의 진료를 돕고 상병자나 해산부를 돌보는 업무를 수행한다. 1907년 대한의원에 간호부양성소가 설치된 이래 간호부라고 하였고, 8·15광복 이후 간호원이라 하다가 1987년 의료법이 개정되면서 간호사라고 하게 되었다. 법적으로는 의료법 제2장 제1절, 의료인 자격과 면허, 간호사 면허의 규정에 따라서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을 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의 면허를 받은 자를 말한다. 의사·치과의사·한의사·조산사와 더불어 의료인으로 분류되며, 의사의 진료를 돕고 상병자나 해산부를 돌보는 업무를 수행한다. 국가시험의 응시자격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4년제 대학이나 3년제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대학이나 전문학교에서 간호학을 전공하고 면허를 받은 자로 제한한다. 선진국을 포함하여 약 30개국이 간호사 교육과정을 고등학교 또는 그에 해당하는 학교의 졸업과 3년 이상의 전문교육으로 규정하고 있어서 그것이 국제적인 기준이 되어 있는데, 한국도 이 기준에 따르고 있다. 한편,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고 싶어 하는 의료소비자들의 요구와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간호사들의 의지가 맞물려서 전문 간호사 제도가 도입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