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적영성에비추어문학새롭게읽기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3.04.2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기독교 문학과 영성과의 관계
2. 기독교 문학의 연구자세

Ⅱ. 문학 현실에 대한 반성
1. 문학의 본질에 대한 정의들
2. 작가 이해를 위한 인간론
3. 상상력의 자율성
4. 인간 감정의 해방
5. 문학의 세속화(Ⅰ) : 세상
6. 문학은 만물이 탄식하는 현장

Ⅲ. 문학의 세속성 극복하기
1. 인간의 타락과 언어의 타락
2. 타락한 인간의 원시문학
3. 문학의 세속화 (Ⅱ) : 육신
4. 세례받은 상상력
5. 탕자 시인의 회심
6. 세상 문학에 대한 반응: 거룩한 분노
7. 하나님 나라의 탈환 작전

Ⅳ. 기독 문학의 기본 요소들
1.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 작가론 Ⅰ: 작가와 신앙고백
2.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기 - 작가론 Ⅱ: 작가와 성령체험
3. 너희 시인중에도 - 작품론 Ⅰ: 작품의 보편성
4. 우리의 싸움 - 작품론 Ⅱ: 작품의 영적 전투성
5. 위로하라 위로하라 - 작품론 Ⅲ: 작품의 치유적 성격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만물의 주인되시는 그리스도의 주권이 미치지 않는 영역은 없다.”(A. Kuyper)
기독교사를 살펴볼 때, 기독교가 전파되는 곳에는 항상 기독교와 문화의 만남(cultural encounter)이 이루어 왔다. 청교도 문화변혁운동(protestant culture movement),신정주의적 국가관, 기독교 세계관, 창조과학 등 수많은 예를 들 수 있다. 기독교 신앙은 인류가 이루어 놓은 정신 문화의 장식품이나 한 시대에 존재했다가 사라지는 이데올로기가 아니다. 그것은 인생 전체를 복음의 입장에서 파악하고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에 맞게 살아가려는 엄숙한 삶의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이로써 복음은 우주적 보편성(cosmic universality)을 띠게 되고, 우리는 이 세상 안에서 기독교 신앙과 무관한 곳이 없다는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1. 기독교 문학과 영성과의 관계
@기독교 문학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다루어져야 할 두 가지 주제
: (1)기독교 문학(기독교 신앙과 문학의 만남)이란 분야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중 략>

기독교 문학은 기독교 작가에 의해서만 쓰여질 수 밖에 없고, 일반 문학도 언젠가는 그리스도의 주권하에 돌아와야 한다.
4. 우리의 싸움은
- 작품론 Ⅱ: 작품의 영적 전투성
기독교 작가는 현실의 영적 갈등 속에서 그 갈등을 신앙으로 극복해 나가는 자다. 그래서 기독교 문학은 작가의 신앙을 통한 현실 체험과 극복의 과정이라고 이해 할수 있다. 매 순간 그가 성령의 인도 함을 받기를 구하는 것처럼, 그의 작품도 성령의 영향권 아래 있다. 성령은 전인격적으로 역사하시 때문에 작가에게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기독교 문학이 성령의 인도함을 받은 작가가 쓰는 작품이므로 이런 작품은 세상과 육신의 영과 대치된다. 그러기에 기독교 문학이 전투하는 문학(amilitant literature)이러 불리는 것이다.
5.위로하라 위로하라
- 작품론 Ⅲ : 작품의 치유적 성격
진정한 평화는 하나님이 함께 하실때만 가능하다. 하나님의 임재를 의미하는 샬롬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샬롬의 문학(literature of shalom),기독교 문학은 죄와 마음의 상처로 억눌린자, 억압 받는자, 부유한 자를 치유해준다. 기독교 문학은 예수 그리스도가 믿는 자들을 자우케 하시는 역사에 관심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