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혼완성본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4.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 결혼을 하는 이유
◈ 결혼의 단점
◈ 결혼의 의무(혼인 신분상의 효과)에 대하여

본문내용

◈ 결혼을 하는 이유

1. 개인적인 성취감
우리는 어릴때부터 결혼이란성인 남녀가 하는것이라고 믿도록 사회화 되어 왔다.따라서 결혼은 흔히 성취해야 할 목표가 되고, 그 목표를 달성함으로 우리는 개인적 성취감을 얻은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2. 부부간의 동반자적인 감정
많은 사람들은 주로 동반자 적인 감점, 즉, 1차적인 감정을 갖기 위해 결혼한다. 1차적 집단은 구성원간의 사랑과 염려로써 친밀함과 애정이 넘치는 관계의 특성을 가진다. 결혼이 동반자적인 감정을 확실히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마, 동반자적인 감정은 결혼함으로써 기대할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다. 부부간의 동반자적인 감정이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이야기 하고, 함께 생각을 나누고, 함께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3. 안정감
결혼이 주는 정서적인 안정과 법률상의 안정 때문에 결혼 하기도 한다.

<중 략>

3. 동거.부양.협조의 의무( 제 826조 제 1항 본문)
(1)동거의 의무
부부간에는 서로 거소를 같이 하여야 하는 동거의 의무가 발생한다.
하지만 남편, 혹은 아내의 직업상의 필요(해외 유학, 또는 해외 근무), 정신이나 육체상의 일시적 장애, 자녀 교육상의 필요, 기타의 이유로 일시적으로 별거하는 것이 합리적인 부부 공동생활을 위한 것이라면 동거의 의무가 없을수도 있다.
(2)부양의 의무
부부사이의 부양(1차적 부양)이란 미성숙의 자녀를 포함하는 부부일체로서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것을 서로 공여하는 것을 의미한다.특별한 약정이 없으면 생활비는 부부가 공동으로 부담한다.(제 833조)
공동 생활에 필요한 비용이란, 의식주의 비용, 출산비, 장례비, 교제비 등을 포함하고 미성숙 자녀의 양육비, 교육비등 부부생활에 필요한 보든 비용을 말한다.
(3)협조의 의무
분업에 기초한 공동생활을 영위할 의무를 말한다. 분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당사자의 합의에 의하여 정해야 하지만,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부부 각자의 자력, 직업등 일체의 사정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판단 할 수밖에 없다.여성이 취업을 하게 되면 남녀의 구분에 따른 분업은 변하게 된다.

참고 자료

『결혼과 가족』,김정옥 외 편저, 학지사
www.etimesi.com
www.hksearch.habkyung.com
www.sarangbang.com
www.yeozawa.com
『유정 변호사의 가족법』, 유정, 형설 출판사
『결혼과 가족의 이해』, 이정덕 외, 학지사
www.sarangbang.com
www.npok.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