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 경영학과 미국경영학의 비교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머리말

2. 발전과정
ⅰ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
ⅱ 미국경영학의 발전과정

3. 체계
ⅰ 독일경영학의 체계
ⅱ 미국경영학의 체계

4. 미국경영학
ⅰ 고전적 관리이론
ⅰ-1) 과학적관리법
ⅰ-2) 관리일반이론
ⅰ-3) 관료제
ⅱ 행동이론
ⅱ-1) 인간관계론
ⅱ-2) 호손실험
ⅱ-3) 인간관계론의 비판
ⅱ-4) 행동과학
ⅱ-5) 아지리스의 미성숙 성숙이론
ⅱ-6) 맥그리거의 XY이론

ⅲ 시스템이론
ⅲ-1) 시스템이론의 배경
ⅲ-2) 폐쇄체계와 개방체계
ⅲ-3) 하위시스템
ⅳ 상황이론
ⅳ-1) 상황이론의 의의
ⅳ-2) 상황적합적 조직이론

5. 독일경영학
ⅰ 제1차 방법논쟁
ⅱ 제2차 방법논쟁
ⅲ 제3차 방법논쟁
ⅳ 제4차 방법논쟁

6. 표로 정리

7.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머리말
하나의 과학으로써의 경영학은 독일과 미국이라는 두 나라를 중심으로 하여 생성하고 발전하게 되었다 따라서 독일에서는 경영을 경제학적으로 연구하여 기업의 객체적 측면을 주로 다루면서 이론체계의 확립에 주안점을 두는 경영경제학이 지배적이고 미국에서는 기업의 주체적 측면을 주로 다루면서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연구 및 태도 및 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경영관리론이 지배적이다.
2. 발전과정
ⅰ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
1675년에 출판된 사봐리의 "완전한 상인"은 경영학의 맹아로 보아야 할 것이다. 즉, 이때부터 경영학이라는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학문적 성립은 - 사봐리가 프랑스인 임에도 불구하고 - 독일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독일 경영학은 말페르거 루도비찌, 그리고 로이크스등의 노력으로 사봐리의 상업학을 독일상업학으로 소화해 나가기 시작한다.

<중 략>

일반적으로 제 3 차 방법논쟁은 1952년에 출판된 구텐베르그의 경영경제학원리 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우세하다. 이로 말미암아 경영경제학의 성격, 방법, 체계, 지도원리 등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경영경제학(즉, 경영학)과 국민경제학(즉, 경제학)의 이론적인 통합문제, 경영경제학에의 수학적 방법의 도입문제 등이 논의되었던 것이다.
경영경제학을 경험실증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면서도 이를 굳이 이론과학으로 간주하려고 하였던 구텐베르그는 사회적 시장경제를 지지하는 신자유주의의 관점에 입각하여 기본적 문제의식을 "경영생산성"의 문제로 규정하였다. 즉 경영의 생산과정을 기본적 요소와 자생적 요소와의 결합과정으로 인식하고, 이들 생산재요소간의 최적의 결합관계가 요소투입량과 생산물간의 생산성관계의 최적화라는 형태로 추구된다고 보았던 것이다. 여기에 대해 기술론적 경영경제학의 입장에 선 멜레로비쯔는 구텐베르그의 비용이론이 현실적이 아니라고 비판하였다. 즉, 그는 도구주의적 과학관을 갖고 귀납법을 토대로 하는 경험주의를 전개하였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 경영경제학은 현실적 유용성을 목적으로 한다고 인식하여 포퍼의 "과학은 가설의 제시와 그 반증가능성에 따른 시행착오에 의해 진보한다."라는 비판적 합리주의를 받아들였던 것이었다.

참고 자료

경영학의 이해 (이원우 , 서도원 이덕로 공저)
네이버 (http://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