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혼을 찾아서, 백형찬, 독후감, 감상문, 후기, 서평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2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표지 제외 4페이지 꽉찬 11폰트 줄간격 160%의 독후감입니다.
내용 요약보다는 감상 위주로 자신의 생각을 재구성해서 기술해 보았습니다.
최고의 평가를 받은 최고의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예술가들의 예술혼을 깨우는 요소
2. 예술혼을 깨우기 위해 할 수 있는 것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예술은 인간 존재의 증명이다. 예술의 흔적을 통해서 인류의 역사를 찾을 수 있다. 고대 석기시대의 사람들을 느낄 수 있는 것도 그들이 남긴 동굴 벽화를 통해서이다. 그래서 예술은 표현이다. 자신을 표현하고 집단을 표현하고 사회를 표현한다. 예술은 집약이다. 예술을 표현함에 있어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있다. 따라서 그러한 제약 속에 많은 것들을 집어넣기 위해서는 집약적일 수밖에 없다. 예술은 카멜레온이다. 똑같은 예술을 보고도 사람마다 틀리고 국가마다 틀리고 시대마다 틀리다. 그것은 예술이 보는 관점에 따라서 그 주체자와 소통하면서 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특성을 갖는 예술 작품이 오랜 시간을 관통하여 그 가치를 인정받고 유지해 나가기는 힘들다. 그리고 예술 작품을 만든 사람들 중에서도 특별한 인정을 받고 긴 시간 동안 그 이름을 떨치기도 힘들다. 그래서 선택받은 예술가의 선택받은 작품만이 인류의 많은 평지풍파 속에서도 그 명맥을 이어갈 수 있다.

<중 략>

네 번째는 마음 비우기이다. 마음 비우기는 우리가 예술혼을 깨우기 위함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도 중요한 요소인 것 같다. 예술은 새로움이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들이 없어져야 한다. 비워야 채울 수 있다는 말처럼 자신을 비우는 과정은 예술혼을 깨우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마음을 비우기 위해서는 명상을 해도 좋고, 기도를 해도 좋고, 운동을 해도 좋을 것이다. 뭐가 됐든 자신을 비우는 과정이 반복되다보면 어느 순간 새로움에 대한 혜안이 떠지고 세상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 생길 것이다.
이처럼 우리가 사서 고생을 하지 않더라도 일반적인 인생의 과정 속에서도 노력을 통해 예술혼을 깨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 보았다. 물론 타고나지 않은 감각을 깨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진정 세상을 다르게 보고 싶고, 유명한 예술가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이해하면서 소통하고 싶다면 우리 또한 예술혼을 깨우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