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버의 공업입지론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이론전개과정
1) 최소수송비원리
2) 노동비에 따른 최적입지의 변화
3) 집적경제에 따른 최적지점의 변화

2. 베버의 입지이론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본문내용

♣ 베버는 1909년에 공업입지에 관한 이론을 최초로 전개한 경제학자로써, 공업의 공간적 패턴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중공업의 경우 원료 수송비가 총생산비 가운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 공업원료는 상당히 지역적으로 편재되어 있다는 점, 시장이 공간상에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 등을 관찰한 후,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수송비를 최소화하는 지점에 입지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결정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1. 이론전개과정
♣ 베버는 그의 이론을 전개시키기 위하여 다섯 가지 공리를 전개로 내세웠다.
① 생산자는 항시 비용을 최소화하려 한다.
② 수송비는 공업 활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③ 원료와 시장은 특정한 장소에 편재되어 있다.
④ 공업생산을 위해서는 수송비 이외 노동비, 동력, 지대, 세율 등의 다른 요소들에 대한 비용도 필요하다.
⑤ 집적경제가 일어 날 수 있다.
♣ 현실세계의 복잡성을 보다 단순화시키고 구조화시키기 위하여 네 가지 가정을 내세웠다.
① 등질적 평면상에서 수송비는 거리에 비례한다.
② 주어진 가격에서 수요는 무한하며 제품에 대한 시장가격은 고정되어 있다.
③ 생산자는 합리적 경제인으로 항시 이윤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④ 생산기술수준은 고정되어 있으며, 노동력은 비유동적이지만 주어진 임금 하에서는 무한하게 공급된다.
1) 최소수송비원리
모든 생산요소에 대한 비용이 지역 간에 차이가 없다고 가정하였을 때 총 수송비가 최소되는 지점에 입지하는 것이 최적입지이다. 수송비는 원료와 제품의 무게, 원료와 제품이 수송되어지는 거리에 의해 결정되어지므로, 수송비의 단위는 무게-거리(ton-km)로 표시된다.
베버는 원료수송비에 따른 입지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원료를 보편적 원료와 편재적 원료로 구분하였다. 보편적 원료를 이용할 경우 수송비는 전혀 들지 않지만 편재적 원료를 이용할 경우 이동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수송비는 증가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