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방암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3.04.21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간호력(History)
Ⅳ. 진단 검사 Lab
Ⅴ. 약물투여- Medication
Ⅵ. 간호과정- Progress note(nursing Dx.)

본문내용

Ⅰ.서론
<연구의 필요성>
유방암은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가에서의 여성암 중에서 가장 흔한 암으로 40세에서 55세 사이의 미국 여성의 제 1의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여성 암 환자 중 약 11.9%를 유방암이 차지하고 있으며 자궁경부암과 위암에 이어 세 번째로 흔한 암이 되었고 위암, 간암, 자궁암, 폐암에 이어 다섯 번 째로 사망률이 높은 암으로 서양에서와 마찬가지로 빈도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증가추세는 식사나, 서구방식의 생활화, 첫월경이 어려지는 추세라든지 아이를 적게 낳고 수유를 피하며 피임약을 사용하는 등 생활패턴의 변화에 기인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은 현상은 이웃 일본에도 현저하여 지금 일본여성에게서 가장 흔한 암은 유방암으로 되어있고 우리나라도 머지 않아 유방암이 자궁암을 추월하여 여성암에서 수위를 차지하리라는 추측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래서 이번 케이스에서 유방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시작하게 되었다.

<중 략>

②대상자는 추후 치료에 대해 잘 알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③대상자의 불안 척도사정 점수가 6점→3점으로 감소된다.
장기목표
①대상자는 퇴원 후 일상생활에 잘 적응할 것이다.
① 수술후 팔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한다.
② 팔 운동하는 법에 대해 교육한다.
③일상생활에서의 주의점에 대해 교육한다.
①팔운동의 중요성은 팔과 어깨의 관절범위 운동을 완전히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정상적 움직임이 결여되었을 때 초래되는 어깨가 굳는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교육하였다.
② -op day에는 “근육강화운동을 하는데 먼저 가슴을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면서 심호흡을 하고, 다음에 주먹을 세게 쥐었다, 폈다를 반복하면서 팔근육을 강화시켜요.”라고 말했다.
-수술후 둘째날은 어깨관절 운동, 머리빗기 운동, 반대편 귀잡기, 신문지 구기기, 어깨돌리기 운동 을 한다고 설명하였다.
-수술후 셋째날은 벽 기어오르기, 줄다리기, 허리를 굽힌 후 양팔을 엇갈려서 시계추처럼 흔들기 등을 해야한다고 교육하였다.
③-“수술 받은 쪽 팔에는 꼭 끼는 옷이나 손목시계를 포함해서 보석을 하지 않아야 해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