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IS개론 lab#3 Vectorizing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4.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Vectorizing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Vectorizing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3)GCP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4)GCP의 설정 과정과 유의사항을 설명하시오.
5)Manual Vectorizing과 Automatic Vectorizing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6)고찰

본문내용

1)Vectorizing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먼저 Raster형식의 자료는 방향성과 연결성이 없어 위상관계를 구축하지 않는다. 하지만 Vectorizing을 통해 좌표값을 입력받게되면 이 위상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객체들이 지도처럼 유사하게 보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어 시각적이 효과도 높다. 그리고 지도를 플로터를 이용하여 출력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벡터화를 하는데 이는 플로터 자체가 벡터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프린트보다 빠르고 쉽게 선명하게 백터화된 그래픽 자료를 정확하게 출력해내기 때문이다.
2)Vectorizing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이번 실습은 크게 Vectorizing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과, Mannual Vectorizing, Automatic Vectorizing으로 나뉜다. 우린 Reclassify를 따로 진행한 뒤, 이미 reclassify된 지도를 사용하였으므로, 과정 역시 나누어 설명하겠다.
1. Vectorizing 준비
a)Arc맵을 실행한 뒤, 실습에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시키고, 필요한 도구들을 활성화한다.
(Georeferencing, Spatial Analyst, Arcscan, Editor 이 네 가지 기능을 활성화한다.)
Extention에서의 기능 활성화
필요한 기능들을 도구모음에 활성화
(화면 상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Tools → Extensions 메뉴에서 활성화 시킨다.)
b)이번 실습에서는 Lab#2에서 Scanning을 통해 얻었던 자료를 Vectorizing에 사용하였다. ArcMap 도구모음에서 스캐닝자료와 인천시 도로파일을 불러온다.
(Add data, 화면상단의 버튼.)
c) ArcToolbox - Spatial Anlyst - Reclass - Reclassify에서 TIF 파일의 pixel값(0~1)을 1및 2의 값으로 재정의 한다.(Reclassify는 연속된 데이터를 범주형 데이터로 바꾼 것으로 0~255까지의 값을 가지는 pixel들을 1(검정색)과 2(흰색)로 바꿈으로써 값이 있고 없고만을 설정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